뷰페이지

美 ‘초등학교 총기 참사’ 하루만에 모인 30억원… 모두 함께 울었다

美 ‘초등학교 총기 참사’ 하루만에 모인 30억원… 모두 함께 울었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05-26 12:23
업데이트 2022-05-26 1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희생자 엄마 “우등상 축하가 마지막일 줄은”
바이든 “18세의 전쟁무기 구입 상식적인가”
하루 간 미 전역에서 30억원 십시일반 기부
트럼프는 전미총기협회 희의 참석 고수해
25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 오스틴의 주지사 관저 앞에서 시위대 중 한 명이 무릎을 꿇고 희생된 아이들의 명복을 빌고 있다. AP
25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 오스틴의 주지사 관저 앞에서 시위대 중 한 명이 무릎을 꿇고 희생된 아이들의 명복을 빌고 있다. AP
미국 텍사스주 소도시 유밸디의 한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격 참사에 미 전역이 죄 없는 아이들의 희생과 자식을 잃은 부모의 슬픔을 함께 했다. 미 전역에서 하루만에 30억여원의 기부금이 답지했고, 총기 규제 강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등은 곧 열리는 전미총기협회(NRA) 회의 참석을 고수했다.

텍사스주 당국은 25일(현지시간) 어린이 19명과 교사 2명이 총격범 샐버도어 라모스(18)의 총에 희생됐으며, 모두가 4학년의 한 교실에 있었다고 밝혔다고 CNN이 전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18세가 상점에 들어가 전쟁용으로 설계되고 살상용으로 판매되는 무기를 살 수 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잘못됐다” 말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라모스는 18세 생일 다음날인 지난 17일 AR-15 반자동 소총 스타일의 돌격용 무기 1정을 샀고, 18일에는 총알 375발을 구매했고, 20일 AR 돌격용 소총 1정을 더 샀다. 구입 과정에 불법은 없었다. 바이든 대통령이 법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는 이유다.

참사가 있던 날은 종업식을 불과 이틀 앞둔 상황이었다. 희생자 제이비어 하비어 로페즈(10)의 엄마 펄리시아 마티네즈는 ‘아너 롤’(우등상) 축하 행사에 참석했던 “그게 아들과 보낸 마지막 순간이 되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 내 아이의 미소를 결코 잊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총격 참사가 일어난 미국 텍사스주 유밸디의 한 초등학교. AP
총격 참사가 일어난 미국 텍사스주 유밸디의 한 초등학교. AP
미 기부사이트 고펀드미에는 미국시간 이날 자정 기준으로 239만 3500달러(약 30억 3000만원)의 기부금이 모였다. 십시일반 돈을 모은 기부자들은 “폭력을 끝내자”, “총기협회 꺼져라”, “아이들만은 지킬 수 있기를”, “이젠 지쳤다. 제발 바꾸자” 등의 글을 썼다.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텍사스 휴스턴에서 열리는 NRA 연례회의에 예정대로 참석한다고 밝혔다. 휴스턴과 유밸디는 모두 텍사스주에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세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 소셜’에 “미국은 이 시점에서 정치인이나 지지자가 아니라 진정한 해답, 진정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이것이 내가 텍사스 NRA 회의에서 미국에 중대한 연설을 전하려는 오래된 약속을 지키려는 이유”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 등 공화당 측은 총기가 아니라 정신병력이 있는 일부 사람에게 원인이 있다는 입장이다. 이번 참사에도 공화당은 총기규제법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