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마트 대전… ‘도시 박사’ 3선 구의원 vs ‘ICT 박사’ 전문 CEO [6·1 지방선거 서울 구청장 판세 분석]

스마트 대전… ‘도시 박사’ 3선 구의원 vs ‘ICT 박사’ 전문 CEO [6·1 지방선거 서울 구청장 판세 분석]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22-05-25 17:24
업데이트 2022-05-26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로

이미지 확대
서울 구로구는 현직 구청장이 3선 연임 제한으로 물러나게 되면서 새 얼굴을 맞게 됐다.

구로구의회 의장을 지낸 박동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엔지니어링 기업 최고경영자(CEO) 출신의 문헌일 국민의힘 후보가 맞붙는다. 두 후보 모두 정체된 구로구의 발전을 견인하겠다고 공언하고 나섰다. 도시공학 박사 출신의 ‘도시 계획 전문가’와 ICT 공학 박사 출신의 ‘ICT 전문 경영인’의 대결이다.

과거 구로공단의 이미지가 강했던 구로는 지난 10여년간 지역 내 사물인터넷(IoT)망과 와이파이망 등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서울의 대표 ‘스마트 도시’로 거듭났다.

두 후보는 구로의 미래를 위해서는 스마트 도시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에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교통 여건을 개선해 도시에 생동감을 불어넣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박 후보는 3선 구로구의원으로서 12년간 의정 활동을 하며 지역 현안을 두루 알고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도시공학을 전공했을 뿐 아니라 대학에서 관련 강의를 하고, 구로구 도시계획심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이론과 실무를 겸비했다고 자부한다.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재건축·재개발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고 도시의 밑그림을 다시 그리겠다는 포부다.

‘CEO 구청장’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문 후보는 지역에서 직원 300명 규모의 ICT 엔지니어링 기업을 운영해 왔다. 30여년간 사업을 하면서 국내외 여러 스마트 도시의 설계와 감리 업무를 수행했다. 급변하는 디지털 경제 시대에 대응하려면 ICT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과거 산업 발전의 한 축을 맡았으나 정체됐다는 평가를 받는 구로를 활력 있는 도시로 탈바꿈하겠다는 각오다.
조희선 기자
2022-05-26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