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한동훈 블랙홀’

또 ‘한동훈 블랙홀’

김승훈,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5-25 22:18
업데이트 2022-05-26 0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韓 통한 尹대통령 직할 통치”
與 “한동훈이라서 문제 삼는 것”

한동훈 법무부 장관(오른쪽). 2022.05.19 김명국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오른쪽). 2022.05.19 김명국 기자
법무부가 공직자 인사 검증을 전담할 ‘인사정보관리단’을 한동훈 장관 직속으로 신설하기로 하면서 ‘한동훈 블랙홀’이 또다시 정치권을 덮쳤다. 야당은 “사정·사찰 정국 신호탄”이라며 일제히 반발했고, 여당은 “호도하지 말라”고 맞섰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당 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에서 “모든 공직자 인사가 ‘소통령’ 한동훈 장관을 거쳐 검찰 손에 들어갈 것”이라며 “검찰이 모든 국가권력을 독식하는 ‘검찰 친위 쿠데타’로 대한민국을 검찰 왕국으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박홍근 원내대표도 CBS라디오에서 “결국 한 장관을 통해 대통령의 직할 통치를 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반면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법무부’가 인사 검증을 담당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한동훈’이 법무부 장관이기 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는데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며 “한 장관이 영원히 법무부 장관을 할 것도 아니고 윤 대통령은 인사 문제를 전적으로 법무부에만 맡길 분은 더더욱 아니기 때문”이라고 맞받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대통령실은 정책 중심으로 가니까 고위 공직자들 검증 과정은 내각으로 보내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김승훈 기자
고혜지 기자
2022-05-2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