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투표율 60% 넘겨라” 지지층 결집 총력전

“투표율 60% 넘겨라” 지지층 결집 총력전

이민영 기자
이민영,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5-25 18:04
업데이트 2022-05-26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힘, 의원 전원 사전투표
민주 “우리가 투표하면 이긴다”

내일 사전투표… 기표소 설치 분주
내일 사전투표… 기표소 설치 분주 6·1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이틀 앞둔 25일 서울 송파구 가락1동주민센터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직원들이 사전투표소 기표소에 기표용구를 설치하고 있다.
연합뉴스
6·1 지방선거를 일주일 앞둔 여야가 투표율을 높이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국민의힘은 소속 의원 전원이 사전투표를 하기로 결정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필두로 ‘투표하면 이긴다’는 메시지를 강조하고 나섰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5일 충남 천안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지선은 투표율이 낮은데, 민주당은 지역 조직이 어마어마하게 강하다”며 “사전투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하루의 투표가 3일의 투표를 이길 수 없다”고 밝혔다. 김기현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도 “사전투표 덕택에 5년 만의 정권교체 기적을 만들어 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MBC 라디오에서도 “역대 지방선거에서 60% 투표하기 쉽지 않았다. 투표율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민석 민주당 선대위 공동총괄본부장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그냥 지지하는 쪽이 (투표장으로) 많이 나오면 된다”며 “민주당 지지자가 아직도 대선 패배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 털고 일어나서 투표에 나서 달라고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도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 “우리가 투표하면 우리가 이긴다”며 “민주당의 간절한 호소를 외면하지 말아 달라”고 말했다.

지방선거 투표율은 2006년 51.6%, 2010년 54.5%, 2014년 56.9% 등 50%대를 유지하다가 2018년 60.2%를 기록했다. 투표율이 저조한 지방선거 특성상 지지층이 결집해야만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이 여야의 판단이다. 여야 모두 투표율 60%를 기록하겠다는 각오로 지지층을 독려하는 이유다. 정치권에서는 유권자 수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경기지사 선거가 초접전을 벌이는 만큼 전국 투표율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민영 기자
김가현 기자
2022-05-26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