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中企·5대그룹 총수와 ‘상생 경제’

尹, 中企·5대그룹 총수와 ‘상생 경제’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5-25 22:30
업데이트 2022-05-26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산 청사서 중기인대회 개최

기업인에게 직접 훈장 달아준 尹 “정부도 공정한 시장 만들겠다”
함께 갑시다… ‘상생’ 핸드프린팅
함께 갑시다… ‘상생’ 핸드프린팅 윤석열 대통령과 기업인들이 2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공정과 상생을 통한 신동반성장을 다짐하는 핸드프린팅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주보원 삼흥열처리 대표, 구광모 LG그룹 회장,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윤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정한 여성경제인협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잔디광장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 참석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첫 대규모 행사로 정부 관계자, 5대 기업 총수, 중소기업계 대표 등 520여명이 함께 ‘상생과 협력’의 의미를 다졌다.

이날 오후 6시쯤 행사장에 들어선 윤 대통령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5대 그룹 총수(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 등과 ‘헤드테이블’에 착석했다. 중소기업인대회에 5대 그룹 총수가 모두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행사장에는 가든파티 형태로 59개의 테이블 및 천막이 배치됐다. 각 테이블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각 부처 장관, 대통령실의 김대기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들이 흩어져 앉아 기업인들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격의 없는 대화를 나눴다.

이날 윤 대통령은 격려사에서 “정부 차원에서도 공정한 시장 환경을 조성해서 기업 간 상생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중소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에게 정부 포상을 수여했다. 윤 대통령의 시상을 위해 마련된 단상은 상생과 소통을 강조한 행사 취지에 맞게 높이를 대폭 낮췄다. 윤 대통령은 주보원 삼흥열처리 대표 등 기업인들에게 직접 훈장을 달아 주고 훈장증을 전달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동반성장을 약속하는 퍼포먼스도 이어졌다. 5대그룹 총수와 김기문 회장, 강삼권 협회장, 정부 포상 수상자 등이 한데 모여 “공정과 상생”을 외치고 이를 약속하는 의미의 ‘핸드프린팅’을 했다.

이어 진행된 격려 만찬은 일반적인 코스 메뉴가 아니라 전국 8도의 특산물을 재료로 한 뷔페식으로 구성됐다. 윤 대통령은 만찬장에 비가 내리는 가운데서도 모든 테이블을 직접 방문해 기업인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눴다. 쏟아지는 기념 촬영 요청에는 웃음으로 화답하며 40차례 넘게 사진을 찍었다. 이 모습을 본 최태원 회장은 “이렇게 만찬 테이블을 돌며 손을 잡고 같이 사진을 찍고 소통하는 대통령은 처음”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첫 주말 직접 구입한 컴포트화 제조기업 바이네르 김원길 대표가 “대통령님은 100억원 이상의 홍보 효과”라며 감사 인사를 전하자 윤 대통령은 “여러분이 돈 많이 버시는 게 저를 도와주는 것”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이날 만찬에는 대통령실 청사 이전을 축하하는 이사 떡과 용산 대통령실을 형상화한 케이크 등도 제공됐다.
이혜리 기자
2022-05-2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