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기일전’ 누리호 다음달 15일 다시 우주정복 나선다

‘심기일전’ 누리호 다음달 15일 다시 우주정복 나선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05-25 14:29
업데이트 2022-05-25 14: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10월 1차 발사는 3단 산화제 탱크 문제로 미완의 성공
다음달 15일 발사예정일 확정, 6월 16~23일 발사 예비일
2차 발사에는 위성 모사체 아닌 실제 위성 싣고 우주도전

이미지 확대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발사 모습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발사 모습
지난해 10월 첫 발사에서 성공을 눈 앞에서 놓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심기일전하고 다음 달 재도전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5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열고 누리호 2차 발사를 위한 기술적 준비상황, 최적 발사 여건 등을 종합 검토해 6월 15일을 발사예정일로 확정했다.

이날 위원회는 2차 발사 준비상황, 발사까지 최종 준비 작업, 날씨와 우주환경, 우주물체 충돌가능성 같은 발사 조건을 면밀히 검토했다. 날씨를 비롯한 돌발 변수 때문에 일정 변경 가능성을 고려해 발사 예비일은 6월 16~23일로 설정했다.

현장 연구진은 1차 발사 실패 원인이었던 3단 산화제 탱크 압력 저하 문제를 해결하고 300t 추력의 1단과 75t 추력의 2단을 결합하는 단간 조립을 완료했다. 현재는 1·2단 내부에 추진기관 구동을 위한 화약 장치를 장착하고 누리호 제일 윗 부분인 3단에 성능검증위성을 탑재하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이 진행 중이다.

1차 발사에서는 인공위성 모사체가 실렸지만 이번 발사에는 실제 위성을 장착한다. 성능검증위성은 지난 16일 나로우주센터에 입고돼 최종 점검을 받고 있으며 6월 초에 누리호 3단부에 부착된다.

지난 19일에는 군, 경찰, 지방자치단체 등 11개 관련 기관이 참여해 발사 당일과 동일한 조건에서 테러 발생, 미승인 드론 침투, 미등록 선박 침임, 기름유출 등 다양한 비상 상황을 가정해 대응하는 ‘발사안전통제 최종 점검 종합훈련’을 진행했다.

오태석 과기부 1차관은 “지난해 누리호 1차 발사 이후 누리호 개선 사항을 도출하고 연구자들과 산업체 관계자들이 기술적으로 보완했다”며 “2차 발사를 반드시 성공하도록 정부는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