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방 국공립대 위기는 지역 위기… 일률평가 벗고 세밀한 정책 절실”

“지방 국공립대 위기는 지역 위기… 일률평가 벗고 세밀한 정책 절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2-05-24 21:40
업데이트 2022-05-25 0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호영 국공립대총장협의회장

이미지 확대
이호영(창원대 총장) 전국국공립대총장협의회장
이호영(창원대 총장) 전국국공립대총장협의회장
“실용적인 학과를 만들고 운영하는 일은 사립대가 하고, 국공립대는 기초·보호 학문을 키우도록 도와야 합니다. 그래야 대학들도 균형감 있게 살아날 수 있습니다.”

 학생수가 급격히 줄면서 지방대의 위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지방에 있는 국공립대의 어려움은 더하다. 인문학이나 순수과학처럼 취업이 어려운 학과들에는 학생들의 발길도 줄고 있다.

 이호영(창원대 총장) 전국국공립대총장협의회장과 국공립대 총장들은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장상윤 교육부 차관과 만나 새 정부 고등교육정책 방향에 대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 회장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2009년 대학 등록금을 동결한 이후 대학들이 교육부의 재정지원 사업만 바라보고 있다. 교육부가 신입생 충원율을 주요 지표로 삼아 구조조정에 나섰고, 각종 평가에서 아웃풋(성과)이 잘 나오지 않는 대학은 또다시 소외받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방 대학들은 지금을 ‘위기’라고 하지 않는다. ‘붕괴 직전’이라고 할 정도로 심각하다”며 “재정 상태가 열악하고 학생수도 급감하면서 수도권 쏠림 현상이 더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가 일률적인 잣대로 평가하고 지원금을 나눠 주니 붕괴가 가속화할 수밖에 없다”며 “수도권 대학과 지방 대학을 나누고, 국공립대와 사립대를 구분해 거기에 맞춰 세밀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이야기”라고 부연했다.

 이날 국공립대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장 차관은 “지방 대학의 위기는 곧 지역의 위기와 직결되며, 지방 대학과 지자체가 이를 극복하려면 지역인재 육성 및 지역 발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중 기자
2022-05-25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