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만금 디즈니랜드·공항 자신”[6·1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 인터뷰 전북]

“새만금 디즈니랜드·공항 자신”[6·1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 인터뷰 전북]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2-05-24 18:18
업데이트 2022-05-25 0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김관영 후보

“대기업 5곳·대형 테마파크 유치
그린수소 생산·데이터 특구 조성
정부 내 고시 동기 200명과 협력”

이미지 확대
김관영 더불어민주당 전북지사 후보
김관영 더불어민주당 전북지사 후보
“젊고 유능한 경제도지사로의 세대교체를 통해 새로운 전북을 만들겠습니다.”

김관영 더불어민주당 전북지사 후보는 24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전북의 경제 도약을 위해 미래를 내다보고 과감하게 발전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출마 선언 한 달 만에 공천장을 거머쥔 김 후보는 “전북 경제를 살려 내라는 민심, 전북 정치를 대통합하고 혁신하라는 도민들의 간절한 마음이 변화의 돌풍을 만들어 김관영을 키웠다”며 “세대를 초월해 미래 전북의 청사진을 함께 그릴 수 있는 소통 가능한 도지사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전북 경제를 살리기 위해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된 노력을 기울이고 발로 뛰는 세일즈 도지사가 되겠다”면서 첫째도, 둘째도 오직 경제를 강조했다. 경제를 살리는 방안으로 전국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대기업 5곳과 세계적인 테마파크를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여러 지자체가 유니버설 스튜디오나 디즈니랜드 유치에 왜 실패했는지 분석해 본 결과 새만금에는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을 위해 전북의 산업지도를 디지털로 전환하고 6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담을 수 있도록 새롭게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전북으로 이전한 농촌진흥청, 국민연금공단 등 공공기관과 국가식품클러스터를 산업생태계 전환의 동력으로 삼겠다”면서 “전북이 가진 자산들을 집적화해 미래 먹거리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새만금 국제공항 등 숙원 사업 추진에 필요한 예산 확보는 과거 원내대표 경험을 살려 여야를 설득하고 견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인회계사시험, 행정고시, 사법고시 등 ‘고시 3관왕’으로 유명한 그는 “중앙부처 국장급으로 포진해 있는 200명 이상의 고시 동기들과 협력해 전북의 미래를 새롭게 디자인 하겠다”며 중앙 인맥도 과시했다.

국민의당에서 한솥밥을 먹었던 국민의힘 조배숙 후보에 대해서는 “같이 의정 활동을 했던 선배 정치인으로서 존경하지만 정치 경로에 대해서는 안타깝고 아쉽게 생각한다”면서도 “정치인의 의사 결정은 본인의 정치 철학에 근거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존중한다”고 말했다.

전북도·새만금 특별자치도 지정, 새만금국제공항·신항·철도·도로 인프라 조기 완공도 김 후보의 핵심 공약이다. 김 후보는 “에너지 대전환과 그린수소산업 등 그린뉴딜을 전북이 주도할 수 있게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와 그린데이터 산업특구를 조성하겠다”면서 “먹고사는 문제 해결과 민생 회복을 최우선 가치로 내걸고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1969.11.15(52세) ▲전북 군산 출생 ▲서울대 행정대학원 ▲19·20대 국회의원 ▲재산 27억 6409만원
전주 임송학 기자
2022-05-25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