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쿼드 가입 대신 워킹그룹으로 협력

한국, 쿼드 가입 대신 워킹그룹으로 협력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2-05-24 18:08
업데이트 2022-05-25 0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외교부, ‘우크라이나 상황’, ‘일본 독도의 날’ 관련 성명 발표
외교부, ‘우크라이나 상황’, ‘일본 독도의 날’ 관련 성명 발표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이 22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성명을 낭독하고 있다.
이날 외교부는 우크라이나의 긴장 고조 상황 관련해 국제법과 민스크협정 등을 존중하면서 평화적 해결방안을 모색해나갈 것을 촉구했다. 또 일본 시마네현의 소위 ‘독도의 날’ 행사 관련해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이다”며, 일본 정부의 독도에 대한 부당한 억지 주장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2022.2.22 뉴스1
한국이 중국 견제를 위한 안보협의체인 쿼드(미국·인도·호주·일본)의 워킹그룹에 참여하는 방안이 실현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한국 정부는 쿼드 정식가입이 실질적으로 어려운 만큼 우선 백신, 기후변화, 신기술 워킹그룹에 참여하는 방안을 고려한다는 입장이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우리와 쿼드 참여국들은 자유, 민주주의, 인권, 시장경제 등 가치와 규범을 공유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더욱 분야별 협력의 잠재력이 크다”며 “우리가 강점을 지닌 코로나19, 기후변화, 신흥기술 등 분야에서 쿼드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도 전날 “쿼드는 아시다시피 현재로서는 확대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쿼드에 관심을 보인 데 대해 미국 측은 “환영한다”고 했다가 다음날 “회원국 추가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바꿨다. 이를 두고 비회원국과의 협력에 부정적인 몇몇 회원국의 입장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의 쿼드 정식 가입이 아닌 워킹그룹 참여에 대해선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는 “1·2차 쿼드 정상회담에서 보건, 신기술, 기후변화의 워킹그룹이 언급됐었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이후 일본, 한국, G7과의 외교 행보에서 세 가지 이슈의 협력 강화를 공통으로 언급하며 미국 중심의 협력체계를 넓힐 의지를 밝혔다”며 “쿼드와의 이슈별 협력은 전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쿼드가 참여국 간의 관계 강화에 집중하면서 비회원국으로의 워킹그룹 확장이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 행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브리핑에서 쿼드 확장 논의에 대해 “쿼드 정상들은 확장 가능성을 생각하기 전 쿼드가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공통된 견해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서유미 기자
2022-05-25 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