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SDI, 스텔란티스와 인디애나주에 배터리 공장 설립”

“삼성SDI, 스텔란티스와 인디애나주에 배터리 공장 설립”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5-24 21:06
업데이트 2022-05-25 0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신 “세계 톱4 車업체와 합작”
美서 안정적 수요처 확보 평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을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의 공장 시찰을 안내한 뒤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을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의 공장 시찰을 안내한 뒤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거론해 이목을 끌었던 삼성SDI와 스텔란티스의 합작 배터리 생산공장의 장소가 미국 인디애나주로 정해졌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지난 23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2025년 공장 가동을 목표로 지난해 10월부터 조인트벤처(JV) 설립을 준비하던 양사는 이르면 24일(현지시간) 구체적인 설립 계획과 공장 부지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20일 삼성전자의 경기 평택 반도체 공장을 방문한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이 우리 상무부와 협력해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한 JV를 설립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양사는 합작사 설립 논의 이전부터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다. 그러다 지난해 10월 미국에 연산 23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셀·모듈 생산공장을 짓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당시 대략적인 협업 계획이 발표된 뒤 7개월여간 구체적인 사업 내용이 공개되지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의 언급으로 양사의 협업이 속도감 있게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세계 4위 자동차 회사인 스텔란티스는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PSA그룹이 합병해 지난해 출범한 다국적 완성차 회사다. 산하에는 피아트, 크라이슬러, 푸조, 지프, 마세라티 등 14개 자동차 브랜드를 두고 있다. 세계 시장 점유율에서는 현대차그룹과 4위 자리를 두고 경쟁하고 있다.

이번 합작으로 삼성SDI는 2025년 7월 예정된 신북미자유협정(USMCA) 발효를 앞두고 미국 내 전기차 배터리 셀·모듈 생산을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됐다.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경쟁사가 미국에 생산공장을 경쟁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가운데 안정적인 수요처도 확보했다는 평가다.
오경진 기자
2022-05-25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