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편의점에서도 전통소주를…” 변화하는 국내 소주 시장

“편의점에서도 전통소주를…” 변화하는 국내 소주 시장

심현희 기자
입력 2022-05-24 16:54
업데이트 2022-05-24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븐일레븐에서 판매를 시작한 토끼소주 세븐일레븐 제공
세븐일레븐에서 판매를 시작한 토끼소주 세븐일레븐 제공
편의점에서도 전통 소주를 파는 시대가 왔다. 음주 문화가 집단 중심에서 개인의 다양한 취향을 존중하는 쪽으로 변화하면서 국내 소주 시장의 지형이 바뀌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미국 뉴욕에서 온 한국식 전통주 ‘토끼소주’(T?kki Soju)를 오프라인 편의점 최초로 판매한다고 24일 밝혔다. 토끼소주는 2011년 미국인 ‘브랜든 힐’이 한국 전통 양조장에서 영감을 받아 뉴욕의 양조장에서 제조한 전통 방식의 소주다. 출시 직후 뉴욕 고급 한식당을 중심으로 선보이며 한인사회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입소문을 탔고 제품이 역수입돼 국내에선 그동안 백화점 등 일부 주류매장에서 판매됐다가 편의점까지 진출했다. 앞서 GS25도 오는 7월부터 ‘박재범 소주’로 유명한 전통주인 ‘원소주스피릿’을 판매하기로 했다. 원소주는 강원도 원주의 쌀 토토미를 발효해 증류를 거친 고급 소주로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에와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었다.

한국의 전통 방식으로 빚은 소주가 대중 시장의 최전선인 편의점 채널에 입점한 것은 참이슬, 처음처럼 등 희석식 소주나 화요, 일품진로 등 대기업 프리미엄 소주 제품이 전부였던 국내 소주 소비 시장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전통주가 온라인에서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면서 시장 규모가 커진 덕분이다. aT센터에 따르면 전통주 시장은 통신판매가 허용되기 시작한 2017년 약 40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기준 약 700억원까지 급성장했다. 이런 흐름을 타고 원소주가 브랜딩에 성공하면서 전통주가 대중적으로도 경쟁력이 있음을 입증했다. 한 관계자는 “수제맥주, 와인 시장처럼 다양성 열풍이 소주 시장에도 불 것”이라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