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벅, 맥도날드, 쉘, 르노 등 ‘러시아 손절’ 이유는

스벅, 맥도날드, 쉘, 르노 등 ‘러시아 손절’ 이유는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22-05-24 14:27
업데이트 2022-05-24 1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 침공’ 러서 사업 접으란 여론 압박

미국 등 서방 고강도 제재로 경영 어려워

스벅 130개 매장 철수…브랜드도 안 남겨

모스크바에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군 장군인 게오르기 주코프의 벽화 아래 스타벅스 매장. 월스트리트 저널 캡처
모스크바에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군 장군인 게오르기 주코프의 벽화 아래 스타벅스 매장. 월스트리트 저널 캡처
세계 최대의 커피전문점 스타벅스가 러시아에서 영업을 시작한 지 15년 만에 철수한다.

23일(현지시간) CNBC방송 등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이날 성명을 내고 “러시아 130개 매장의 영업을 종료하며 앞으로 그곳에 브랜드를 남기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러시아 매장에서 일하는 약 2000명의 현지 직원들에게 앞으로 6개월간 급여를 지급하고, 이들이 다시 취업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스타벅스는 지난 2007년 모스크바에 첫 매장을 열었다. 이후 2010년 러시아를 중국, 브라질, 인도와 함께 ‘핵심 신흥 시장’으로 꼽을 정도로 러시아 시장 확대에 심혈을 기울였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오히려 사업을 철수하게 됐다. 최종 철수 결정에 앞서 스타벅스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고 2주 만인 지난 3월 8일부터 러시아 매장을 일시 폐쇄하고 영업을 중단했다. CNN에 따르면 당시 케빈 존슨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을 규탄하며 피해를 당한 모든 이들에게 마음을 전한다”며 러시아에서 벌어들인 로열티를 기부하겠다고 말했다.

스타벅스의 이번 결정은 미국의 패스트푸드 체인 맥도날드가 지난 18일 러시아 사업 매각을 발표한 지 일주일도 안 돼 공개됐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엑손모빌, 쉘, 브리티시아메리칸토바코(BAT), 르노 등 다수의 서방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에서 줄줄이 짐을 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주요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에서 발을 빼라는 여론의 압박을 받는 데다 미국과 유럽 등 서방의 고강도 제재로 러시아 내 사업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잇단 철수 배경에 대해 지적했다.

다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영업 중단으로 1분기 1억 2700만 달러의 손실을 본 맥도날드와 달리, 러시아 사업 비중이 회사 연매출의 1%도 안 되는 스타벅스의 재정적 타격은 상대적으로 미미할 전망이다.
백민경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