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SG 경영 관심은 많은데…건설업계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

ESG 경영 관심은 많은데…건설업계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5-24 13:19
업데이트 2022-05-24 1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제공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제공
건설업계에서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자체적인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24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발간한 ‘건설업 ESG 경영 실태와 대응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발주기관·종합건설업체·ESG평가기관 등 183곳에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코로나19 이후에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61.8%로 집계됐다.

특히 건설업체 중에서는 1~50위 이내 업체의 응답이 76.7%로 51~100위 업체(31.3%)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나 대형건설업체 위주로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건설업체들이 ESG 경영 추진에 고충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일단 건설업체의 ESG 경영 실제 적용 수준이 평균 2.6점(5점 만점)으로 ‘보통 이하’로 평가됐다. 특히 중소업체의 경우 1.9점으로 ‘매우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건설업계의 ESG 경영 추진 시 애로사항에 대해 ‘건설업의 특성을 반영한 ESG 가이드라인 부재’를 꼽은 응답이 55.9%로 1순위였다. 이어 ‘ESG 전문가 부재’(45.8%), ‘ESG 경영의 가시적 효과 불분명’(40.7%) 등 순이었다.

여기서도 50위 이내 업체와 중소업체의 응답이 엇갈렸다. 50위 이내 업체는 ‘ESG 전문가 부재’를 고충 1순위로 여긴 반면 51~100위 중소업체들은 ‘ESG 가이드라인 부재’(62.5%)와 ‘ESG 경영 추진을 위한 높은 비용’(43.8%) 등을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구체적으로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응답도 37.5%로 나타났다.

건설업체의 ESG 경영 준비상황에서도 대형건설업체는 ‘전담조직 설치’를 가장 많이 답한 반면 중소건설업체는 ‘별도의 준비 부재’ 답변이 가장 많았다.

최은정 연구위원은 “건설업체의 규모가 작을수록 ESG 경영을 위한 자체적인 대응 방안 마련이 용이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건설업 ESG 경영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가이드라인 마련’과 ‘인센티브 부여 방안’의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