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5세 이상은 공짜 안락사 선택권” 걱정마라 일본 영화일 뿐이니

“75세 이상은 공짜 안락사 선택권” 걱정마라 일본 영화일 뿐이니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5-24 10:00
업데이트 2022-05-24 1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죽하면 이런 영화를 다 만들까? 일본의 노령화 문제를 해결하는 디스토피아적 해법으로 75세 이상 노인들에게 정부가 안락사를 권하는(실제로는 강요) 내용의 영화 ‘플랜 75’가 칸느 국제영화제 관객들을 황망하게 만들고 있다고 미국 온라인매체 넥스트샤크가 24일 전했다.

하야카와 치에가 각본 및 연출을 맡았는데 영화에서 75세 이상 노인들은 선택권을 갖는데 실은 공짜로 안락사 시켜줄테니 그냥 응하라는 쪽으로 내몰린다. 매체는 “희생의 역사”를 자랑스러워하는 일본 사회에서는 이런 노인 문제 해결 방법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고 전했다. 일본판 ‘고려장’을 그린 1982년 작품 ‘나라야마 부시코’가 21세기에는 이런 모습으로 등장하는 셈이다. 이렇게 ‘타의에 의한 자의로’ 공짜 안락사를 택하면 1000달러의 보상이 주어진다.

하야카와 감독은 AFP 통신에 “겉모습만 봤을 때 정부의 플랜 75는 선의와 우의, 실용주의로 가득 차 보이지만 진실은 매우 잔인하고 부끄러운 것”이라고 말했다.

영화는 아주 예외적인 여건을 살아가는 세 사람의 주인공 시선을 쫓아간다. 미치(바이쇼 치에코)는 은퇴하는 순간까지 사소한 것들에서 행복을 찾았던 78세 호텔 메이드를 연기한다. 히로무(이소무라 하야토)는 자신의 나이든 삼촌을 접촉하며 제정신을 차리는 젊은 플랜 75 요원이다. 마리아(스테파니 아리안나 아카시)는 어르신들을 돌보다가 딸의 건강 문제 때문에 더 많은 월급을 받기 위해 플랜 75에 가담해 어르신들을 설득하게 된다.

감독 역시 일본의 인구 노령화 문제가 최근에 도드라진 문제가 아님을 잘 알고 있었다. 2016년 사가미하라 흉기 난자 사건을 보고 이 영화를 만들겠다고 결심했다고 했다. 26세 남성이 장애인 요양시설에서 흉기를 휘둘러 19명을 죽이고 26명을 다치게 한 사건이었다.

그녀는 “화가 나 이렇게 일본이 계속 참을 수 없는 길로 치달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생각해봤다”고 할리우드 리포터와의 인터뷰에서 털어놓았다. 영화 시나리오를 쓰기 위해 15명의 할머니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모두 플랜 75가 실제로 있다면 응모해볼 수 있다고 답했다. 그들의 이유는 단순했다. “폐 끼치고 싶지 않다.”

이렇게만 설명하면 이 영화가 대단히 그로테스크하고 먼 미래를 그린 공상과학(SF) 영화처럼 보이겠지만 그렇지 않다. 영화는 오히려 더 리얼리즘 스타일을 택해 “오늘 우리가 사는 세계가 당장에라도 이렇게 될 것 같은” 느낌을 관객에게 안긴다.

AFP에 따르면 일본의 65세 이상은 전체 인구의 30% 정도를 차지한다. 이 비중은 햇수가 거듭될수록 빠르게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하야카와 감독은 “내가 정말 걱정하는 것은 우리가 이런 식의 과격한 해법을 훨씬 선호하는 사회에 지금 살고 있지 않은가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이 그저 멀고도 가까운 이웃의 일만이 아님도 너무 분명하고,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