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어비앤비, 6년 만에 중국서 철수…“中, 유사 업체 잇따라 설립“

에어비앤비, 6년 만에 중국서 철수…“中, 유사 업체 잇따라 설립“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5-24 09:35
업데이트 2022-05-24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사태로 여행 수요 급감도 영향“

이미지 확대
세계 최대 공유숙박 업체인 에어비앤비 로고. 에어비앤비 홈페이지 캡처
세계 최대 공유숙박 업체인 에어비앤비 로고. 에어비앤비 홈페이지 캡처
세계 최대 숙박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가 중국 내 숙박공유 사업을 종료한다고 미국 CNBC방송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BC에 따르면 에어비앤비는 이르면 베이징 시간으로 24일 오전 직원들에게 이 사실을 통보할 계획이다.

이번 결정에 따라 올해 여름까지 에어비앤비 홈페이지에서 중국 본토의 모든 숙박 리스트를 내릴 예정이라고 방송은 전했다.

에어비앤비의 철수 결정은 지난 2016년 이 회사가 중국 본토에 처음 진출한 지 6년 만이다.

이 회사는 ‘아이비잉’(愛彼迎·Aibiying)이라는 중국식 브랜드명을 채택하고 공동창업자 중 한 명인 네이선 블레차르지크를 에어비앤비 차이나 회장으로 투입하는 등 중국 시장 확대에 공을 들여왔다.

그러나 비슷한 사업을 하는 중국 기업들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져 나오면서 경쟁이 심해지고 운영이 갈수록 어려워졌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여행 수요가 급감하면서 이러한 문제가 더욱 악화했다고 방송은 진단했다.

중국이 여전히 ‘제로 코로나’ 방역 기조를 유지하면서 주요 도시들에서 사실상 봉쇄 조치를 시행한다는 점도 중국 내 여행시장 회복의 장애 요인으로 지목된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