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간인 살해한 러 병사, 전범재판서 ‘종신형’…크렘린궁 “도울 방법 찾을 것”

민간인 살해한 러 병사, 전범재판서 ‘종신형’…크렘린궁 “도울 방법 찾을 것”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5-24 08:27
업데이트 2022-05-24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이나서 전쟁범죄 첫 재판받는 러시아 군인 바딤 쉬시마린. 2022.05.14 로이터연합뉴스
우크라이나서 전쟁범죄 첫 재판받는 러시아 군인 바딤 쉬시마린. 2022.05.14 로이터연합뉴스
우크라이나에서 진행된 첫 전쟁 범죄 재판에서 민간인을 살해한 러시아 병사가 종신형을 선고받았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우크라이나 법원은 민간인을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러시아군 소속 바딤 시시마린(21) 하사에 종신형을 선고했다.

● 자전거 탄 민간인에 발포…“상급자 지시 따랐다” 주장
시시마린은 침공 나흘째였던 지난 2월 28일 우크라이나 동북부 추파히우카 마을에서 민간인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우크라이나 전투기의 공격을 피해 전투 차량으로 달아나던 시시마린는 동료 군인 4명과 함께 자전거를 탄 채 휴대전화 통화를 하며 집으로 가던 남성에게 AK-47 소총을 발포했다.

시시마린은 당시 민간인이 러시아군의 위치를 우크라이나군에게 알리지 못하게 하려고 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재판부는 판결에서 시시마린 하사가 자동소총으로 피해자의 머리를 향해 여러 발의 총격을 가했다고 밝혔다. 단, 그는 상급자의 지시에 따랐다고 주장했다.

시시마린은 이날 법원에 마련된 강화유리 박스에서 유죄평결 낭독을 지켜봤다. 그는 내내 머리를 숙이고 서서 통역사의 말을 듣고 있었고, 얼굴에는 아무런 감정을 비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우크라 법정 선 러시아 군인
우크라 법정 선 러시아 군인 1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이우 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서 법정에 선 러시아군 하사 바딤 시시마린.
키이우 AP 연합뉴스
지난 18일 개최된 첫 공판에서 혐의를 인정한 그는 이튿날 열린 두번째 공판에서는 법정에 나온 피해자 부인에게 자신의 잘못을 용서해달라고 간청하기도 했다.

남편을 잃은 카테리나 쉘리포바는 법정에서 시시마린을 향해 ““왜 러시아군이 여기에 왔나요”라고 물으며 “그는 내 보호자였다. 내 전부를 잃었다”고 눈물을 쏟았다.

시시마린은 쉘리포바를 바라보며 “당신이 나를 용서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그렇지만 나는 당신에게 용서를 구한다”고 말했다.

● 크렘린궁 “시시마린 보호할 기회 적어…다른 경로 찾을 것”
러시아 정부는 23일(현지시간) 시시마린의 종신형 선고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면서 도울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러시아군 하사관 바딤 시시마린(21)이 우크라이나 법원에서 무기징역을 선고 받은 것과 관련해 “물론, 우리는 모든 러시아 시민의 운명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 외교관이 활동하지 않아 “현장에서 그를 보호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면서도 “다른 경로를 통해 (그를 도울 수 있도록) 계속 시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경로가 무엇인지에 대해선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우크라이나 검찰은 침공 이후 확인된 러시아군의 전쟁범죄가 1만 1000여건에 이른다고 밝혔다.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는 지난달에만 100명 이상의 어린이가 전쟁으로 희생됐다고 전했다. 당국은 러시아군이 저지른 전쟁범죄의 증거를 수집하고 기록해 자국 법정에 세우고 국제형사재판소(ICC) 등을 통해 단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우크라이나 법정에 선 러시아 군인
우크라이나 법정에 선 러시아 군인 1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이우 지방법원에서 열린 러시아 육군 기갑부대 소속 하사 바딤 시시마린.
키이우 AFP 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