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작전명 ‘공급대란 분유 구하기’… 美 군용기 떴다

작전명 ‘공급대란 분유 구하기’… 美 군용기 떴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05-24 01:20
업데이트 2022-05-24 0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獨서 특수 분유 3만 1800㎏ 공수

이미지 확대
22일(현지시간) 독일 람슈타인 미 공군기지에서 출발하는 미 공군의 장거리 수송기 C17 ‘글로브매스터3’ 내부에 네슬레 분유 3만여㎏ 분량이 가득 채워져 있다. ‘분유 대란’을 겪고 있는 미국은 이날 독일에서 의료용 저자극성 특수 분유를 긴급 공수했다. 람슈타인 로이터 연합뉴스
22일(현지시간) 독일 람슈타인 미 공군기지에서 출발하는 미 공군의 장거리 수송기 C17 ‘글로브매스터3’ 내부에 네슬레 분유 3만여㎏ 분량이 가득 채워져 있다. ‘분유 대란’을 겪고 있는 미국은 이날 독일에서 의료용 저자극성 특수 분유를 긴급 공수했다.
람슈타인 로이터 연합뉴스
최악의 영유아용 분유 부족 사태를 겪고 있는 미국이 군용기를 동원해 독일에서 의료용 특수 분유를 공수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미 공군의 장거리 수송기 C17 글로브매스터3가 3만 1800여㎏의 네슬레 분유를 싣고 22일(현지시간) 인디애나주의 인디애나폴리스 국제공항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이 이날 공수한 제품은 우유 단백질에 과민증이 있는 아기에게 먹이는 의료용 저자극성 특수 분유로, 영유아 2만 7000명이 1주일간 먹을 수 있는 분량이다. 브라이언 디스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해당 분유가 미국 내 의료용 특수 분유 수요의 약 15%를 보충할 것으로 추산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분유 부족 사태로 ‘분유 공수 작전’을 진행 중이며, 이날 도착한 분유는 미국이 해외에서 공수한 첫 도착분이다. 백악관은 군용기 투입으로 분유를 해외에서 공수하는 기간을 통상 2주에서 사흘로 단축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날 독일에서 도착한 의료용 분유와 며칠 내로 배포할 예정인 미 유아식품 회사 거버의 분유 제품을 합하면 분량이 분유병(226g) 150만개에 이른다고 전했다. 분유 대란은 글로벌 공급망 혼란 등으로 분유 공급이 부족하던 차에 미 식품의약국(FDA)이 미 최대 분유 제조사인 애벗 래버러토리스의 분유를 먹은 뒤 영유아 2명이 사망한 사건을 조사한 결과 실제 애벗의 미시간 공장에서 박테리아가 발견됐다고 발표하며 시작됐다. 애벗은 지난 2월 공장을 닫았고, 3개월이 지난 최근 FDA와 생산 재개를 합의했으나 제품 생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다음달 첫째 주쯤에야 공장이 재가동돼 이르면 8월부터 제품이 생산될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2-05-24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