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8월 우주 향하는 한국 첫 달 탐사선 이름 ‘다누리’로 결정

8월 우주 향하는 한국 첫 달 탐사선 이름 ‘다누리’로 결정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05-23 16:32
업데이트 2022-05-23 1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월 3일 오전 8시 37분 美플로리다 케이프커내버럴서 발사
BLT 방식으로 달 궤도 진입하는데 4.5개월 걸려
내년 1월부터 12월까지 과학기술 및 탐사 임무 수행

한국형 달 탐사선 ‘다누리’ 호 가상도
한국형 달 탐사선 ‘다누리’ 호 가상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오는 8월 3일 한국의 첫 달 탐사선은 ‘다누리’라는 이름을 달고 우주로 향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월 26일부터 2월 28일까지 달 탐사선 대국민 명칭공모전을 진행한 결과, 접수된 6만 2719건 중 카이스트 신소재공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하태현씨가 제안한 ‘다누리’가 최종 결정됐다. 선정 과정은 1, 2차 심사와 확대 전문가 평가를 거친 뒤 국민 1000명의 국민선호도조사로 진행됐다.

‘달’과 누리다의 ‘누리’를 더한 다누리는 달을 남김없이 모두 누리고 오길 바라는 마음과 최초 달 탐사가 성공하길 기원한다는 의미이다. 하씨는 대상인 과기부 장관상을 받고 오는 8월 미국에서 진행되는 다누리 달 탐사선 발사에 참관하는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다누리 달 탐사선은 오는 8월 3일 오전 8시 37분(한국시각)에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커내버럴 발사장에서 스페이스X의 팰콘 로켓에 실려 발사된다. 다누리는 현재 마지막 우주환경 시험을 완료하고 발사장 이송을 위한 최종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다누리는 기존 설계보다 중량이 늘어 지구를 3~4바퀴 돌며 고도를 높인 뒤 곧장 달로 향하는 ‘단계적 루프 트랜스퍼’(PLT) 방식이 아닌 부메랑 형태로 먼 우주까지 나갔다가 다시 지구 근처로 돌아와 달 궤도에 진입하는 ‘달 궤도 전이’(BLT) 방식으로 항해한다. BLT는 연료를 상당량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동거리가 길어 달에 도착하기까지 네 달 넘게 걸린다.
달 탐사선 다누리호 달 진입 진행 과정
달 탐사선 다누리호 달 진입 진행 과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다누리 호는 오는 12월에 달 상공 100㎞ 원 궤도에 진입하게 된다. 궤도 진입 후 내년 1월 시운전을 거쳐 2월부터 12월까지 고해상도 카메라, 자기장 측정기를 비롯한 6개 탑재체로 달 착륙 후보지를 탐색하고 달 자기장, 방사선 관측 등 과학기술 임무를 수행하는 한편 우주인터넷 기술도 검증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