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신 과학기술 보호”… 과기정통부, 사이버 모의훈련 실시

“최신 과학기술 보호”… 과기정통부, 사이버 모의훈련 실시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2-05-22 16:19
업데이트 2022-05-22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부터 11월까지 소속·산하기관 65개 대상
5가지 모의훈련 통해 대응체계 점검·개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달부터 11월까지 소속·산하기관 65개를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모의 훈련을 실시한다.

과기정통부는 22일 이같은 내용의 2022년 사이버 위기대응 훈련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의 심화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글로벌 사이버 안보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사이버위기경보가 상향됐다”며 “출연 연구원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최신 과학기술 보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5가지 종류의 사이버 모의 훈련을 시행해 각급 기관의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개선할 계획이다. 이달 도상훈련을 통해 각 기관의 시스템 관리자 및 정보보안 관계자 등 114명을 대상으로 사이버위기경보 단계별 발령 시 조치 시간 및 내용을 확인한다. 이달부터 10월까지는 해킹 메일 대응 훈련을 실시, 기관의 전 직원 4만 2909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 모의 해킹 메일을 발송해 열람율과 신고율 등을 평가한다.

또 이달부터 10월까지 디도스 대응 훈련을 통해 모의 디도스 공격에 대한 차단 조치 수행 및 보안 장비 설정 상태를 점검한다. 7월부터 11월까지는 사이버 모의침투 대응 훈련을 실시, 화이트 해커가 47개 기관의 시스템에 침투를 시도해 현 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전에 개선하도록 한다.

8월에 실시되는 연합훈련은 3~4개 기관을 선정해 기관의 정보보안 최고책임자를 중심으로 보고 체계와 긴급 대응 체계를 점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종 박기석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