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가 장애인 고용에 미친 영향 조사한다

코로나19가 장애인 고용에 미친 영향 조사한다

박찬구 기자
입력 2022-05-22 14:35
업데이트 2022-05-22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애인고용공단, 15세 이상 1만여명 대상
중대재해처벌법 따른 산업안전 문항도 포함
23일부터 8월말까지 패널조사

이미지 확대
경기 고양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일산직업능력개발원에서 열린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에서 안마 직종에 참가한 선수들이 기량을 펼치고 있다. 뉴스1
경기 고양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일산직업능력개발원에서 열린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에서 안마 직종에 참가한 선수들이 기량을 펼치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 확산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이 장애인 고용 실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22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은 무작위로 선정한 15세 이상 등록장애인 1만 1000명을 대상으로 오는 23일부터 7월 17일까지 장애인 고용 패널조사와 장애인 경제활동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고용률과 실업률 등을 파악해 장애인 고용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 통계자료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특히 올해 조사에서는 코로나19의 지속적인 유행이 장애인 경제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과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산업안전 관련 문항이 다수 포함됐다.

장애인 고용 패널조사는 매년 동일한 대상을 추적 조사해 장애인 경제활동과 관련된 통계자료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2016년 선정한 4577명을 대상으로 23일부터 8월말까지 진행한다. 또 장애인 경제활동 실태조사는 장애인 고용률·실업률 등과 관련한 국가 통계지표를 만들고 고용정책 대상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를 추정하기 위해 이뤄진다.

특히 6월에는 일반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체 장애인 고용 실태조사’와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고용개발원 측은 “장애인 경제활동실태조사의 경우 조사 주기를 반기별(연 2회)로 단축해 보다 시의성 높은 통계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조사는 통계법에 따라 응답자와 응답 내용에 대한 비밀이 보장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통계조사 결과와 해당 자료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누리집(www.kead.or.kr)과 고용개발원 누리집(edi.kead.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