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정한 미래와 더 좋은 삶”… 삼성부터 배민·컬리까지 ‘신기업가 정신’ 선포

“청정한 미래와 더 좋은 삶”… 삼성부터 배민·컬리까지 ‘신기업가 정신’ 선포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2-05-22 12:00
업데이트 2022-05-22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상의 24일 선포식 개최
대기업·플랫폼기업 대거 참여

대한상공회의소가 오는 24일 개최하는 ‘신기업가 정신 선포식’에 74명의 기업인이 5대 실천명제를 담은 기업선언문에 서명을 마쳤다. 상의가 주도한 신기업가 정신 선포식에는 최태원 상의 회장(SK그룹 회장)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등 경제단체장을 비롯해 삼성전자와 SK수펙스추구협의회, 현대자동차그룹, LG 그룹 등 대기업이 대거 참여했다. 배달의민족과 마켓컬리, 쿠팡 등도 동참했다.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전경. 서울신문 DB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전경. 서울신문 DB
22일 대한상의에 따르면 대한상의가 최근 국민과 기업인 70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가 정신은 무엇인가’라는 설문조사에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답이 28.5%로 가장 많았다. 이어 ‘구성원의 행복’(12.1%), ‘혁신과 도전’(11.7%),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11.6%) 등이 꼽혔다.

‘국민이 원하는 기업의 실천과제’로는 일과 생활의 균형(워라벨) 실천 등 ‘기업문화 향상’(29.6%)이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환경문제 해결’(25.6%), ‘윤리경영’(18.3%), ‘지역 상생’(15.3%) 등의 요구가 이어졌다.

대한상의는 이런 의견을 반영해 “기업은 성장을 통해 일자리와 이윤을 창출하는 과거의 역할을 넘어 고객은 물론 조직구성원과 주주, 협력회사와 지역사회 등 기업을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를 소중히 여긴다”라는 내용을 담은 ‘기업선언문’을 작성했다. 또 5대 실천명제로 ▲지속적 혁신과 성장 통한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가치 제고 ▲ 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신뢰와 존중으로 윤리적 가치 제고 ▲ 청정한 미래와 더 좋은 삶을 위한 친환경 경영 ▲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 등을 제안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신기업가 정신이 이회성 선언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준비해왔다”라면서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사회문제 해결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모색하고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국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