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건희 여사 만난 바이든, 尹대통령에 “우리는 married up”

김건희 여사 만난 바이든, 尹대통령에 “우리는 married up”

손지민 기자
입력 2022-05-22 10:33
업데이트 2022-05-22 1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김건희 여사 ‘마크 로스코 전’도 언급

이미지 확대
국립중앙박물관 들어서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와 바이든 미국 대통령
국립중앙박물관 들어서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와 바이든 미국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1일 오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함께 박물관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2.5.21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미국에는 이런 말이 있는데, 윤석열 대통령과 저는 ‘married up’한 남자들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윤 대통령에게 ‘married up’이라는 표현을 이용해 함께 만난 배우자 김건희 여사를 칭찬한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전날 한미정상회담 및 기자회견을 마치고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만찬에 앞서 윤 대통령 부부와 인사를 나누는 자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웃으며 이같이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의 이날 언급과 관련해 “보통 남자들이 자신을 낮추면서 부인을 높이는 표현”이라며 “남자보다 훨씬 훌륭한 여성을 만나 결혼했다는, 유머러스한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국립중앙박물관 관람하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내외
국립중앙박물관 관람하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내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 김건희 여사와 함께 신라관에서 금관을 관람하고 있다. 2022.5.21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김 여사가 “조만간 다시 뵙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인사하자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에 오시면 뵙기를 바란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김 여사가 박물관을 함께 관람하고 떠난 뒤에도 만찬 자리에서 윤 대통령에게 다시 김 여사 얘기를 꺼내며 거듭 “뷰티풀(beautiful·아름답다)”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김 여사가 전시 기획자로 활동했으며, 어떤 전시를 개최했는지 비교적 상세히 알고 있었다고 한다. 그는 2015년 김 여사가 기획한 ‘마크 로스코 전(展)’을 언급하며 “미국 국립미술관이 한국에 최초로 대규모로 그림을 빌려준 사례”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여사는 미술 전시기획사인 ‘코바나컨텐츠’ 대표로 활동했으나, 현재는 사업을 잠시 중단한 상태다.

김 여사는 애초 바이든 대통령에게 박물관 여러 작품들에 대해 직접 안내할 예정이었으나 한미정상회담이 예정보다 20분가량 늦게 끝난 여파로 불발됐다.
이미지 확대
바이든 대통령과 악수하는 김건희 여사
바이든 대통령과 악수하는 김건희 여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 앞서 김건희 여사와 악수하고 있다. 2022.5.21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김 여사와 두 정상은 경천사지 10층 석탑, 황남대총 북분 출토 금관, 청녕4년 명동종 등 박물관 소장품 세 점을 함께 둘러보는 데 그쳤다.

김 여사는 작품 관람 후 이어진 공식 환영 만찬 행사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당초 김 여사는 바이든 대통령의 배우자 질 바이든 여사가 아시아 순방에 동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외교에 있어 엄격한 상호주의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하는 2박3일 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비공식 행사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에게 인사하는 것을 예의로 판단해 이날 만찬 행사 전에 짧은 인사를 하는 방식으로 깜짝 등장했다.
손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