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추행 피해’ 고 이예람 중사 1주기 추모식

‘성추행 피해’ 고 이예람 중사 1주기 추모식

김태이 기자
입력 2022-05-20 14:53
업데이트 2022-05-20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군 성폭력 피해자 고(故) 이예람 중사의 1주기를 하루 앞둔 20일 오전 경기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에서 추모식이 열렸다.

1년 전 이 중사의 분향소가 차려졌던 이곳 추모소에는 그때와 마찬가지로 고인의 생전 모습을 담은 사진 여러 장과 간식, 꽃다발이 놓여있었다.

네티즌의 추모 메시지를 모아 놓은 보드도 눈에 들어왔다.

이날 추모식에서는 신옥철 공군 참모차장, 박진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 더불어민주당 진선미·박주민·김용민·김영배 의원, 서태성 기본소득당 경기도지사 후보, 배국환 더불어민주당 성남시장 후보 등도 참석해 함께 묵념과 헌화를 하며 고인의 넋을 기렸다.

이 중사의 생전 동료도 추모소를 찾아 고인을 추억했다.

추모식이 끝난 뒤 고인의 아버지는 이들에게 “국방부가 피해자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했고 관련 수사도 매뉴얼대로 이뤄지지 않아 이런 결과가 나왔다”며 “예람이 같은 피해자가 더는 나오지 않도록 여야 의원분들이 힘을 합쳐달라”고 호소했다.

이 중사의 어머니도 “딸을 잃고 우리 가족은 여전히 고통과 불안, 두려움에 떨며 살아가고 있다”며 “특검 수사를 통해 부디 진실이 밝혀져 딸이 이젠 있어야 할 곳에 있을 수 있게 됐으면 한다”며 글썽였다.

유족은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1년 넘게 딸의 장례를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공군 20전투비행단 소속이었던 이 중사는 지난해 3월 2일 선임 부사관인 장 모 중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뒤 즉각 신고했지만, 두 달여 만이자 20비행단 군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던 5월 21일 극단적 선택을 했다.

당시 고인의 사연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국방부 검찰단은 지난해 6월 1일 공군으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아 넉 달간 재수사를 벌였다.

그 결과 국방부 검찰단은 25명을 형사입건하는 등 총 38명에 대한 형사입건 및 인사 조치를 발표했으나 정작 사건의 핵심 의혹 중 하나였던 부실 초동 수사 의혹 관련자들은 한 명도 기소되지 않았다.

최근 국회에서 특검법이 통과됨에 따라 다음 달 본격화할 특검 수사의 관건은 최초에 사건을 수사했던 20비행단 군사경찰과 군검찰의 부실 수사 의혹 규명이 될 전망이다.
온라인뉴스부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