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이번에는 “여성 TV 앵커 눈만 보여줘라“

탈레반 이번에는 “여성 TV 앵커 눈만 보여줘라“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5-20 15:12
업데이트 2022-05-20 1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카불의 여성 전문매체 잔 TV 방송의 뉴스 앵커인 바시라 조야(당시 20)가 지난 2017년 5월 30일(이하 현지시간) 스튜디오에 앉아 있는 모습이다. 그런데 이제 이 나라의 모든 여성 앵커들은 얼굴에 베일을 두르고 마이크 앞에 앉아야 한다.

 현지 톨로 뉴스는 지난 19일 트위터를 통해 당국이 새로운 지시를 통해 21일부터 모든 TV 채널의 여성 앵커들에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얼굴을 가리도록 요구했다고 밝혔다. 샤리아(이슬람 율법)를 앞세워 사회 통제의 고삐를 옥죄는 집권 세력 탈레반이 이번에는 여성 진행자의 얼굴을 가리라고 지시한 것이다.

 탈레반 정부 권선징악부 등은 이 지시가 최종 결정이며 논의할 대상이 아님을 분명히 밝혔다고 톨로 뉴스는 덧붙였다. 이 정부 부처는 이슬람 질서 구축을 위해 ’도덕 경찰‘ 역할을 한다. 한 TV 프로듀서는 이번 지시의 의미는 여성 진행자의 눈만 보이게 하라는 것이라고 DPA 통신에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우리 영상 매체의 모든 여성 직원에게 얼굴을 가리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소셜미디어(SNS)에는 검정색 마스크를 쓴 아프간 TV 여성 진행자의 모습으로 추정되는 사진들이 올라오고 있다. 이 나라 TV의 여성 진행자 대부분은 그 동안 머리와 목 등만 가리는 스카프를 착용하고 방송 일을 해왔다.

 카불 지역 방송에서 일하는 한 여성 언론인은 이름을 밝히길 거부하며 “우리 보고 텔레비전에 나오지 말라고 간접 압력을 행사하는 것 같다”면서 “어떻게 입을 가린 채 뉴스를 읽을 수 있나? 지금은 그렇게 하고 싶지 않다. 일해야 한다. 가족들을 먹여 살려야 하는 처지”라고 통사정을 했다.

 앞서 탈레반은 지난 7일 모든 여성은 공공장소에서 얼굴을 모두 가리라고 지시했다. 당시 최고 지도자 히바툴라 아쿤드자다는 “샤리아에 따라 매우 연로하거나 어리지 않은 여성은 눈을 제외한 얼굴을 가려야 한다”며 바깥에 중요한 일이 없다면 여성은 집에 머무르는 게 낫다고 강조했다.

 이슬람권에는 여성의 신체 부위를 가리는 전통 의상이 여럿 있는데 부르카(눈 부위만 망사로 뚫린 채 얼굴 등 온몸을 가리는 복장)와 니캅(눈을 제외한 전신을 가리는 복장)이 얼굴을 가리는 대표적인 의상이다.

 탈레반은 1차 집권기(1996∼2001년)에 샤리아를 앞세워 공포 통치를 자행했다. 당시는 음악, TV 등 오락을 금지했고 도둑의 손을 자르거나 불륜을 저지른 여성을 돌을 던져 살해하게 했다. 여성은 부르카를 의무적으로 입게 했다.

 재집권 뒤 탈레반은 여성 인권을 존중하겠다는 등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했지만 올해 들어서는 다시 이슬람 질서 강화에 힘쓰는 분위기다.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의 등교를 전면 허용하겠다고 여러 차례 약속했음에도 지난 3월 23일 새 학기 첫날 말을 바꿔 이를 미뤄버렸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