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방한 직전까지 백악관 ‘北 도발 경고’… 北 ‘최악의 선택’ 할까

바이든 방한 직전까지 백악관 ‘北 도발 경고’… 北 ‘최악의 선택’ 할까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05-20 06:41
업데이트 2022-05-20 1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설리번 보좌관 “7차 핵실험이나 미사일 시험”
“도발 시 미군 태세의 수정을 야기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에 미군 위협, 북 도발 힘들듯
내부 혼란 외부로 돌리려 도발 나설 가능성도 
19일(현지시간) 방한을 위해 미국 앤드루스 공항에서 전용기 탑승 직전 포즈를 취하는 조 바이든 미 대통령. AP
19일(현지시간) 방한을 위해 미국 앤드루스 공항에서 전용기 탑승 직전 포즈를 취하는 조 바이든 미 대통령. AP
조 바이든 대통령의 한일 방문 일정이 개시된 가운데 백악관이 북한의 7차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 가능성을 또다시 경고했다. 또 북한의 어떤 위협이나 공격에도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워싱턴 현지 분위기는 북한이 코로나19 확산을 막느라 지친데다 미국의 군사태세 변화를 가져올 최악의 선택을 하지는 않을 거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하지만 김정은 북 국무위원장이 코로나19 확산 및 경제제재로 인한 내부 동요를 헤쳐나가기 위해 도발을 감행하며 시선을 외부로 돌리려 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9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행 비행기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 가능성에 대해 “우리가 한국 혹은 일본에 있는 동안 어떤 종류의 실질적인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경고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설리번은 이어 북의 도발이 “7차 핵실험일 수도 있고 미사일 시험일 수도 있다”며 “우리는 이런 만일의 사태에 대비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응을 위해 한일과 긴밀히 공조하고 있으며 “중국과도 협력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을 통해서도 북한에 도발을 멈추도록 압박했다는 의미로 읽힌다.
19일(현지시간) 방한을 위해 미국 앤드루스 공항에서 전용기 탑승 직전 손을 흔드는 조 바이든 미 대통령. AP
19일(현지시간) 방한을 위해 미국 앤드루스 공항에서 전용기 탑승 직전 손을 흔드는 조 바이든 미 대통령. AP
특히 설리번은 “이(북한의 도발)는 동맹 방어를 위한 미국의 용기를 키울 뿐 아니라 역내에서 우리 군 태세의 수정을 야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전날 백악관 브리핑에서도 바이든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혹은 이후에 북한의 핵 및 미사일 시험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제기하며, 이에 대한 군 태세 수정 가능성을 거론했다.

앞서 한미 정보당국은 바이든 대통령의 순방 전에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전망한 바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방문 중이나 한미 정상회담의 결과가 나온 직후에 북한이 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을 하고 있다. 반면, 전날 NBC 방송은 북한이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미사일 시험 발사나 핵실험 일정을 늦출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설리번은 이날 “궁극적 목적은 한반도 비핵화”라는 점을 재확인 했고 “우리는 행동 대 행동 원칙에 기반해 북측이 단계를 밟을 준비가 돼 있으면 우리도 준비돼 있다고 (북측에) 제안해 왔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외교적 대화가 우선이라는 의미다.

하지만 ‘행동 대 행동 원칙’은 북미가 서로 상반된 입장으로 대치해 온 부분이다. 미국은 북한의 조건없는 대화 참여가 실행되면 상응하는 행동을 한다는 입장이고, 북측은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이 완화되면 상응하는 행동에 나서겠다는 입장으로 알려져 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