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춤으로 표현한 광주의 오월… 어르신 눈물·엄지척 못 잊어”

“춤으로 표현한 광주의 오월… 어르신 눈물·엄지척 못 잊어”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5-19 20:46
업데이트 2022-05-20 0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빛고을 댄서스’ 멤버 조숙영씨
5·18 춤 경연대회 우승팀 지도
“웃음 속에 슬픔 있는 감정 전달”

이미지 확대
광주의 스트리트댄스팀 ‘빛고을 댄서스’. 조숙영씨는 오른쪽에서 세 번째. 조숙영씨 제공
광주의 스트리트댄스팀 ‘빛고을 댄서스’. 조숙영씨는 오른쪽에서 세 번째.
조숙영씨 제공
올해 42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전야제에서 열린 ‘오월의 댄스’ 경영대회에서 1등을 한 고등학생 팀 ‘크래커’ 뒤에는 이들의 안무를 지도한 광주 댄스팀 ‘빛고을 댄서스’가 있다. 스트리트댄스를 전문으로 하는 빛고을 댄서스는 민중가요인 ‘오월의 노래’와 ‘사계’를 합쳐 편집한 음원에 학생들이 뱅뱅 돌며 함께 노는 동작을 취하다가 하늘 위 무언가를 그리워하는 듯한 안무를 기획했는데 이 안무는 지난 17일 3년 만에 열린 전야제에서 호평을 받았다.

빛고을 댄서스의 창단멤버인 조숙영(31)씨는 19일 “오월의 아픔을 잠시나마 잊고 어린 시절의 따뜻함을 추억하는 분위기를 전하고 싶었다”면서 “일부러 고등학생 팀을 구성했고 댄서들 표정도 수시로 변하게끔 해 웃음 속에 슬픔이 공존한 광주의 오월을 전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조씨는 “공연을 본 할아버지들께서 눈물을 머금은 채 ‘최고’라고 건넨 칭찬이 기억에 남는다”면서 “크래커 팀원들도 5·18을 기념하는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어 더욱 의미 있어 하고 뿌듯해했다”고 말했다.

조씨는 “춤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수단”이라면서 “말로 하기 어려운 의미도 쉽게 그리고 직접적인 감정으로 전달하는 훌륭한 표현 수단”이라고 했다.

댄서의 몸짓과 노래를 감상하는 이들이 느끼는 ‘감정’에 집중해 메시지를 줄 수 있는 안무를 구상한다는 조씨는 앞으로 스트리트댄스의 예술성을 더 탐구하고 알리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조씨는 “저희 팀이 해마다 춤 대회를 개최하는데 춤의 다양한 예술성을 알리는 방향으로 키워 나가 광주를 대표하는 대중 축제로 자리잡는 게 목표”라고 했다.

박상연 기자
2022-05-20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