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시교육감 후보 선거운동 시작… 보수진영 단일화 물건너 갔나

서울시교육감 후보 선거운동 시작… 보수진영 단일화 물건너 갔나

이슬기 기자
입력 2022-05-19 15:47
업데이트 2022-05-19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전혁, 조영달에 “트로이 목마 같은 위험한 후보”
조영달은 삭발식 거행… 박선영, 용산서 출정식

이미지 확대
출정식 갖는 조희연 후보
출정식 갖는 조희연 후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가 19일 오전 서울 노원역 광장에서 출정식을 갖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3선에 도전하는 조 후보는 공정하고 질 높은 공교육을 제공해 최근 논란인 ‘부모 찬스’ 등 각종 특혜를 근절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서울시교육감 후보들의 공식 선거운동 기간은 이날부터 선거 전날인 31일까지다. 2022.5.19/뉴스1
6·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19일 서울시교육감 후보들은 각자 출정식을 벌였다. 교육감 투표용지가 인쇄되는 20일 직전 이뤄질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보수진영 후보 단일화는 불발되는 모양새다.

이번 서울시교육감 선거에는 조희연, 강신만, 박선영, 윤호상, 조영달, 조전혁, 최보선 등 7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3선에 도전하는 ‘현역’ 조희연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노원구 노원역 앞에서 선대위 출정식을 열었다. 조희연 후보는 이날 연설에서 “노원구는 서울에서 가장 학교가 많은 자치구이자 맞벌이 학부모가 많은 자치구 중 하나”라며 “더 질 높은 공교육을 위한 첫 여정을 노원에서 시작한다”고 밝혔다.

박선영 후보는 서울시교육청 신청사가 세워지는 서울 용산구의 용산역 광장에서 선거운동의 서막을 열었다. 박 후보는 “윤석열 정부 출범으로 ‘용산 시대’가 열렸고 서울교육청도 2년 후에 완공된다”면서 “교육을 바꿔야 진정한 정권교체”라고 말했다. 신 청사는 오는 2024년 용산구 후암동에 들어선다.

조전혁 후보는 오전 8시 청계광장에서 “‘반지성교육 OUT,’ ‘반자유교육 OUT,’ ‘전교조 OUT’의 철학으로 새로운 교육, 밝은 미래를 열어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중도보수후보 단일화 촉구’ 삭발하는 조영달 서울시교육감 후보
‘중도보수후보 단일화 촉구’ 삭발하는 조영달 서울시교육감 후보 조영달 서울시 교육감 후보가 19일 오후 서울 중구 피어선빌딩 앞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삭발을 하고 있다. 조 후보 캠프는 중도보수후보 단일화를 촉구하고 무너진 서울교육을 다시 일으켜 세우겠다는 간절함을 알리기 위해 삭발을 했다고 밝혔다. 2022.5.19/뉴스1
같은 날 서울 정동에서 선거캠프 개소식을 연 조영달 후보는 삭발식을 하면서 눈길을 끌었다. 조영달 후보 측 관계자는 삭발식에 대해 “보수진영 단일화 촉구의 의미도 있다”고 전했다.

한편 박선영·조전혁·조영달 후보가 주축이 되는 보수진영 단일화는 이날까지도 진척이 없어 불발될 것으로 보인다. 조전혁 후보는 19일 “조영달 후보와의 단일화는 이제 그만 접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전혁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그의 50:50(여론조사 50%, 정책토론 50%) 단일화 제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안해달라고 했으나, 제안한 본인이 구체적인 제안 내용이 없다고 했다”며 “허탈했고 찾아간 내가 우롱당했다는 기분이 들었다”고 적었다.

이어 조영달 후보의 김대중 정권 당시 교육문화수석비서관 경력 등을 언급하며 “이제 그를 보수진영의 사람으로 분류하지 않겠다”며 “(그는) 이번 선거에서 보수 진영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는 ‘트로이 목마’ 같은 위험한 후보”라고 비판했다.

19일 현재 박선영·조전혁·조영달 세 후보는 구체적으로 만날 일정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마지막까지 최대한 단일화를 추진하기 위해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전했다.
이슬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