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태악 “선거관리 엄중함 무겁게 인식…빈틈없이 준비할 것”

노태악 “선거관리 엄중함 무겁게 인식…빈틈없이 준비할 것”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5-18 17:01
업데이트 2022-05-18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떠한 상황서도 유권자 안심 투표하게 할 것”
유권자·후보자·공직자에 각별한 주의 당부

노태악 신임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17일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22.5.17 연합뉴스
노태악 신임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17일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2022.5.17 연합뉴스
노태악 신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은 6·1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을 하루 앞둔 18일 “지방선거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출발점이자, 우리의 삶과 우리 아이들의 교육에 직결되는 대표자를 뽑는 선거”라면서 “선관위는 이번 선거관리의 엄중함을 무겁게 인식하고 국민의 소중한 한 표가 선거에 온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7일 취임한 노 위원장은 이날 ‘아름다운 선거 실현을 위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발표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발표문은 19일 공식 선거운동 시작 전 선관위의 빈틈없고 공정한 선거관리 의지를 천명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앞서 선관위는 지난 3·9 대선 당시 ‘소쿠리 투표’ 등 코로나19 확진·격리자 투표에서 미흡한 대처를 보였고, 이에 노정희 전 위원장은 책임을 지고 물러난 바 있다.

노 위원장은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의무 유지 또는 해제 여부를 떠나 어떠한 상황에서도 유권자가 안심하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지난 사태의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노 위원장은 투명한 선거를 위해 유권자와 후보자·공직자 등에게도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노 위원장은 “올바른 선택을 위해서는 후보자가 제시하는 정책과 공약을 꼼꼼히 살펴보고 실현 가능한지를 세밀하게 따져 보아야 한다”며 “후보자도 더 이상 금품이나 허위사실, 지연·혈연·학연으로 표를 구하려 해서는 안 되고 모든 공직자는 어떠한 선거 관여 행위도 발생하지 않도록 엄정 중립의 자세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관위는 정치적 표현의 자유는 최대한 보장하되, 선거질서를 훼손하는 중대 범죄에는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국민께 더 가까이 다가가 신뢰와 믿음을 회복하는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