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고위급 인사 “이근은 작전 리더…많은 재량권 가져”

우크라 고위급 인사 “이근은 작전 리더…많은 재량권 가져”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5-18 16:54
업데이트 2022-05-18 17: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근씨가 지난 3월 30일 우크라이나에서 찍었다며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 이근씨 인스타그램 캡처
이근씨가 지난 3월 30일 우크라이나에서 찍었다며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 이근씨 인스타그램 캡처
우크라이나 정부 고위 인사가 러시아에 맞선 전쟁에서 의용군으로 참전한 이근 전 대위에 대해 ‘작전 리더’라고 언급했다. 이 인사는 이 전 대위가 한국 귀국 시 즉시 체포될 것 같다고도 전했다.

16일(현지시간) 안톤 게라셴코 내무부 장관 보좌관은 트위터를 통해 “듣자 하니 이씨는 한국에서 유명한 블로거인 것 같다. 그는 한국이 자국민의 우크라이나 입국을 금지하고 있어 그가 본국으로 귀국하면 체포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전 대위에 대해 “켄 리(이 전 대위의 미국 이름)는 한국 특수부대 출신으로, 현재는 우크라이나의 국제군단의 전투원”이라며 “우크라이나군은 그의 특별한 작전 경험 때문에 그를 작전 리더로 배치하고, 러시아군 대항 임무에 있어 많은 재량권을 줬다고 전해 들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 전 대위와 현지 주간지 노보예 브레미아의 인터뷰 내용을 담은 한국 매체의 영문기사도 첨부했다.

이 전 대위는 앞서 지난 14일(현지시간) 보도된 인터뷰를 통해 “한국에서는 우크라이나에 머무는 것이 불법이어서 내가 돌아가면 전쟁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공항에서 체포될 것”이라며 “나는 우크라이나 정부로부터 많은 공문을 받을 예정이며 이것이 재판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감옥에 갇힐 위험이 있지만 나는 옳은 결정을 내렸다고 믿으며 좋은 장비를 얻고 준비를 잘해 이곳으로 돌아올 것”이라며 “이곳에서 우크라이나의 상황을 바꾸고 우크라이나군과 함께 일해 기쁘다”고 말했다.

게라셴코 보좌관은 이 전 대위가 의용군으로 활동하고 있는 모습 등 여러 장의 사진도 소개했다.

우리 정부는 2월 중순부터 한국인들의 우크라이나 여행을 금지했다. 이 전 대위는 여권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