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웨덴·핀란드 나토 가입 신청서 제출 … “역사적인 발걸음”

스웨덴·핀란드 나토 가입 신청서 제출 … “역사적인 발걸음”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5-18 16:41
업데이트 2022-05-18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입 성사되면 러시아 유럽서 고립 심화

스웨덴-핀란드의 나토 가입 신청서
스웨덴-핀란드의 나토 가입 신청서 옌스 스톨렌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이 18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 신청서를 들고 있다.
브뤼셀 AFP 연합뉴스
스웨덴과 핀란드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신청서를 제출했다. 가입이 확정되면 나토는 30개국에서 32개국으로 늘어나 발트해에서 러시아를 에워싸게 된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핀란드와 스웨덴은 이날 나토 가입 신청서를 나토 본부에 제출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스웨덴과 핀란드의 가입 신청서는 역사적인 발걸음”이라면서 “빠른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총 30개국인 나토 회원국이 만장일치로 찬성하면 양국은 나토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양국의 가입 절차는 길게는 1년이 걸릴 것으로 외신들은 전망한다.

핀란드는 1948년 이후 70여년간, 스웨덴은 1814년 이후 200여년간 군사적으로 비동맹 중립 원칙을 고수해왔으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안보 위협이 높아져 나토 가입을 결정했다. 러시아는 나토의 ‘동진’을 저지하겠다며 우크라이나 침공을 강행했지만 오히려 나토의 확장을 부추긴 셈이 됐다. 양국이 가입하면 러시아는 총 1300km에 달하는 국경 맞은편과 발트해 연안에서 나토 회원국과 대치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다만 터키가 양국의 나토 가입을 반대하고 있어 외교적 해결이 필요한 상황이다. 터키는 양국이 터키에서 분리주의 투쟁을 벌이고 있는 쿠르드노동자당(PKK)에 우호적이라는 이유로 나토 가입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터키가 거부권을 행사하면 양국의 나토 가입은 무산된다.

러시아는 양국이 나토에 가입하면 “상응하는 군사적·기술적 대응”을 예고한 바 있어 서방과 러시아 간 긴장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