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민국 내일을 바꿀 기술은 ‘인공지능’

대한민국 내일을 바꿀 기술은 ‘인공지능’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5-18 13:51
업데이트 2022-05-18 1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허청, 발명의날 맞아 대 국민투표
인공지능에 이어 로봇, 미래차 선정

대한민국의 내일을 바꿀 발명 기술로 ‘인공지능(AI)’이 선정됐다.
로봇 이미지.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로봇 이미지.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18일 특허청에 따르면 제57회 발명의 날(5월 19일)을 맞아 내일을 바꿀 10대 발명 기술을 국민투표한 결과 인공지능·로봇·미래차가 1~3위에 올랐다. 국민투표는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발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난 9~15일까지 페이스북과 정책메일로 진행했다. 특허청이 제시한 15개 기술 중 국민들이 최대 3개까지 선택하는 방식으로 총 768명이 참여해 2213개의 유효응답을 산출했다.

국민들이 뽑은 대한민국 내일을 바꿀 발명기술 1위는 인공지능(15.1%)이었다. 우리나라는 인공지능분야 특허출원 건수가 세계 4위 수준으로 정부가 반도체·배터리 기술과 함께 초격차 확보를 위한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기술이다.

2위로 선정된 로봇 기술(13.8%)은 정부가 세계 3대 강국 도약 등을 중장기 비전으로 제시한 분야다. 3위인 미래차(10.4%)는 세계적으로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시장이 급성장하는 기술로 우리나라는 핵심분야 표준특허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어 수소와 에너지 기술이 4~5위로 선정됐다. 또 바이오와 우주·항공, 신소재, 배터리, 반도체 등이 10위 안에 포함됐다.

미국·중국·일본 등 주요국도 인공지능 등 주요 기술들을 핵심 과학기술 및 첨단 산업 분야로 선정하며 기술패권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미국의 혁신경쟁법, 중국의 제14차 5개년 규획, 유럽연합 신산업전략, 일본 과학기술혁신기본계획 등이 대표적이다.

특허청은 국민투표 결과가 정부의 경제안보와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미래전략산업에 대한 공감대를 반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