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경란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감염병 컨트롤타워 재정립”

백경란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감염병 컨트롤타워 재정립”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05-18 12:03
업데이트 2022-05-18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출근하는 신임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출근하는 신임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백경란 신임 질병관리청장이 18일 오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으로 첫 출근하고 있다.
청주 뉴스1
백경란 신임 질병관리청장이 18일 “감염병 재난위기대응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새로운 일상으로의 안전한 이행과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과학 방역’을 강조했다.

백 청장은 18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취임식을 겸한 업무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역점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백 청장은 “그간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과학적 근거를 생산하고 이에 기반한 방역 정책을 수립하겠다”면서 “그 과정에서 전문가 의견을 더 폭넓게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백 청장은 “먹는 치료제 등 다양한 치료제를 충분히 확보하고 코로나19 재유행 대비에 필요한 추가 접종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과학적 근거 기반의 국가 공중보건·보건의료연구개발 중추기관으로 발전하도록 하겠다”면서 “과학적 근거 기반의 질병 예방관리 및 보건의료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보건의료 연구개발(R&D)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해외 기관과 협력을 강화해 글로벌 위상을 높이겠다고도 했다.

이어 백 청장은 “미해결 감염병, 의료 관련 감염, 만성질환, 희귀질환의 예방관리를 강화하고 영유아 로타바이러스 백신 도입 등 국가 예방접종 지원 사업을 확대하겠다”면서 “흡연·중독·손상·기후변화 등 비감염성 건강위해요인에 대한 조사·연구·평가 체계를 확중하는 등 새정부 국정과제도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백 청장은 전임인 정은경 전 청장에 대해서도 “불확실성이 큰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국민의 건강과 사회 안전을 위한 최선책을 찾기 위해 부단히 고민하고 노력한 것을 잘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한 사회를 구현을 위해 앞장서는 데 봉사할 수 있게 돼 개인적으로 무한한 영광이며 한편으로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