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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의 싸이월드’ 출시 한 달…“다운받고도 쓰질 않네”

‘추억의 싸이월드’ 출시 한 달…“다운받고도 쓰질 않네”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5-18 11:33
업데이트 2022-05-18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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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블로그
싸이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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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일 돌아온 추억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싸이월드가 폭발적인 신규 설치 건수를 보였다. 하지만 정작 실제 이용하는 시간은 턱없이 적었다. 추억만으로 사용하기엔 아직 기능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18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국내 앱마켓에서 싸이월드 앱의 월 사용자 수(MAU)는 294만명을 기록했다. 일평균 47만명 수준이다.

특히 전체 SNS 앱 가운데 싸이월드 신규 설치 건수가 287만건으로 가장 높았다. 뒤이어 인스타그램(80만건), 틱톡(44만건), 트위터(39만건) 순으로 이어졌다. 앱의 사용자 중 20대 여성이 21.6%, 30대 여성이 21.3%, 40대 여성과 30대 남성이 각각 14.1%, 20대 남성이 13.1%를 차지했다. 전체적으로는 여성(63.6%)이 남성(36.4%)보다 훨씬 많았다.

폭발적인 설치건수는 과거 싸이월드를 경험했던 사용자들이 ‘추억’을 찾아 대거 몰린 영향으로 해석된다. 싸이월드도 ‘옛 사진첩을 복구해주겠다’는 추억 마케팅으로 사용자들을 모았다.

다만 SNS로서 지속가능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회의적인 시선이 많다. 서비스 초기에도 사진첩 복구가 느려 원성이 컸고, 한달이 지난 지금도 SNS로서 기능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다. 과거처럼 미니룸 꾸미기 기능은 있지만 제한적인 상황이다. 한 사용자는 “기능이 타 SNS에 비해 많지 않다”면서 “예전 그 감성이 그리워서 설치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PC버전을 모바일로 잘 구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거기에 다른 SNS의 감성을 현대적으로 참고할 필요도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실제로 싸이월드의 1일당 평균 사용시간은 0.35시간으로, 틱톡(15.21시간), 트위터(11.93시간), 인스타(9.69시간), 페이스북(8.97시간)에 한참 못미치는 수준이다. 추억삼아 설치했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하진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싸이월드 이용자의 다른 SNS 앱 동시 사용 비율은 인스타그램이 78.5%로 가장 높았고, 밴드(48.4%), 페이스북(44%), 네이버 카페(35.7%) 순이었다. 싸이월드만 이용하는 비율은 1.9%에 그쳤다

싸이월드는 궁극적으로 블록체인과 대체불가능토큰(NFT)을 접목시켜 ‘돈 버는 환경’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예컨데 싸이월드 기본 재화인 ‘도토리’를 블록체인으로 만들거나 싸이월드 콘텐츠를 NFT화할 수 있는 방식이다. 다만 기본적인 SNS로서 기본적인 환경이 갖춰져 있지 않으면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도 요원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나상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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