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재자는 죽는다”…젤렌스키, 칸 영화제 개막식서 화상 연설

“독재자는 죽는다”…젤렌스키, 칸 영화제 개막식서 화상 연설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5-18 11:28
업데이트 2022-05-18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칸 영화제 개막식서 화상 연설하는 젤렌스키
칸 영화제 개막식서 화상 연설하는 젤렌스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개막식에서 화상으로 연설하고 있다. 영화제는 오는 28일까지 열린다. 2022.5.18 EPA 연합뉴스
“증오는 지나가고, 독재자들은 죽고, 빼앗긴 권력은 다시 사람들에게로 돌아올 것입니다.”

17일(현지시간) 개막한 제75회 칸 국제영화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깜짝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영상 연설을 통해 등장했다. 그는 찰리 채플린의 대표작 ‘위대한 독재자’의 대사를 인용하며 영화계도 ‘독재자’와 싸워달라고 촉구했다.

1940년에 개봉한 영화 ‘위대한 독재자’는 독일 나치 정권을 연상케 하는 가상의 국가 토매니아를 배경으로 아돌프 히틀러와 나치즘을 신랄하게 비판한 작품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전쟁으로) 매일 수백명이 죽어가고 있다”며 “영화는 침묵할 것인가 아니면 목소리를 낼 것인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재자가 있다면, 자유를 위한 전쟁이 일어난다면, 영화가 침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채플린은 진짜 독재자를 무너뜨리진 못했지만, 그 영화 덕분에 영화계는 조용히 있지 못했다”며 “우리는 오늘날 영화가 침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할 새로운 채플린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우리는 반드시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해야 한다”며 “우리는 승리의 결말을 보장할 영화가 필요하고, 영화는 매 순간 자유의 편에 서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의 연설은 참석 영화인과 관중의 기립박수를 받았다.

한편, 제75회 칸 국제영화제는 ‘전쟁’을 주요 테마로 다루고 있다.

지난달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의 공격을 받아 숨진 것으로 알려진 리투아니아 감독 만타스 크베다라피시우스의 다큐멘터리 ‘마리우폴리스2’도 특별 상영된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