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문가위원회·빅데이터 플랫폼…‘과학방역’ 내건 중대본

전문가위원회·빅데이터 플랫폼…‘과학방역’ 내건 중대본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05-18 10:37
업데이트 2022-05-18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이기일 복지부 2차관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이기일 복지부 2차관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전국 이동량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가운데 정부가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데이터와 전문가 의견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는 ‘과학 방역’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18일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기일 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은 “우선 전문가 중심의 독립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 전문가 의사결정이 반영되는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겠다”면서 “연말까지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근거 중심 방역 정책의 토대가 마련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러 정보시스템에 분산된 코로나19 환자·진료 정보를 하나로 통합해 연계할 계획이다. 현재 감시·진단·역학 정보는 코로나19정보관리시스템에, 입퇴원·진료 기록은 환자관리시스템에, 재택치료·생활치료 정보는 재택치료지원시스템, 병상배정 정보는 병상배정HUB시스템에 나뉘어 있다.

또한 중대본은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등의 공기정화장치를 지원하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실내 공기 질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전국 대부분 학교나 유치원에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됐지만 바이러스 제거 기능은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공기정화장치의 효과성과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 지난 11일 식약처와 산업부, 질병관리청, 환경부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방역 당국은 오는 20일 중대본 회의에서 일상회복 안착기로 전환할지를 결정한다. 안착기에 들어가면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7일 격리 의무가 권고로 바뀌게 된다. 전국 SKT 휴대폰 이동량이 지난 2~8일 기준 2019년 대비 1.3% 늘어난 수준으로 회복하면서 코로나19 유행 감소세도 더뎌지고 있다. BA.4, BA.5 등 변이 바이러스도 국내 유입이 계속되고 있다.

이 총괄조정관은 “최근 주간 일 평균 확진자수는 3만명대로 방역 당국이 최적의 진료를 제공하는 데 관리 가능한 범위(10만명)”라면서 “최근 감염 유행 상황, 재유행 가능성, 해외 신종 변이 바이러스의 영향, 의료대응체계의 준비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이번주 금요일 중대본을 통해 일상회복 안착기 전환 여부를 국민들께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3만 1352명으로, 전날보다 3765명 줄었다. 수요일 발표된 신규 확진자 수 기준으로 지난 2월 2일(2만 267명) 이후 15주 만에 가장 적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