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사찰’이 불교 본산 인도에

‘K사찰’이 불교 본산 인도에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5-17 20:46
업데이트 2022-05-18 0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통 양식 절, 부다가야 첫 준공

이미지 확대
분황사(芬皇寺)
분황사(芬皇寺)
불교의 창시자 붓다(석가모니)가 깨달음을 얻은 곳으로 알려진 인도 부다가야에 한국 전통 양식의 사찰이 처음 문을 연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오는 21일 인도 북동부 비하르주 부다가야에서 분황사(芬皇寺) 대웅보전 준공식을 봉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준공식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 종회의장 정문 스님, 해외교구장 정우 스님, 전국비구니회장 본각 스님 등 종단 주요 소임자, 불자 등 국내 150여명과 현지인을 포함해 500명 정도가 참석한다.

분황사 경내에는 단층으로 지어진 대웅보전 외에도 2층짜리 수행관과 현지 주민을 위한 보건소가 들어설 예정이다. 분황사는 불교 4대 성지 중 하나인 마하보디대탑에서 400m 정도 떨어진 곳에 지어졌다. 마하보디대탑은 붓다가 출가를 결심하고 깨달음을 얻었다는 보리수가 자리한 곳으로 불교 대표 순례지다. 인근에는 각국 양식으로 지어진 중국, 일본, 부탄, 몽골 등의 사찰이 몰려 있는데 전통 한옥 양식으로 세운 사찰은 분황사가 처음이다.

분황사 건립은 조계종 역점 사업인 ‘백만원력 결집불사’의 첫 성과다. 2019년 두 여성 불자인 설매·연취보살이 50억원을 희사한 것을 시작으로, 통도사 청하문도회가 30억원 규모의 현지 부지 약 6600㎡(2000평)를 기증했다. 전체 부지의 절반가량이다. 2020년엔 백천문화재단이 보건소 건립 기금으로 3억원을 냈고 한국 불자들도 십시일반 힘을 모았다.

분황사는 신라 선덕여왕이 창건한 사찰에서 이름을 땄다. 원효 대사가 ‘화엄경소’ 등을 썼고 솔거가 그린 ‘관음보살상’이 있던 곳이다. 조계종 관계자는 “한국 불교의 세계화와 전통문화를 알리는 공간이자, 순례자를 위한 참배 공간, 지역민과 함께하는 복합시설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류재민 기자
2022-05-18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