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무실 이전 관련 규제 철폐… 구민 재산권 수호”

“집무실 이전 관련 규제 철폐… 구민 재산권 수호”

최선을 기자
입력 2022-05-17 17:44
업데이트 2022-05-18 0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김철식 후보

이미지 확대
김철식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철식 더불어민주당 후보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용산구 개발에 차질이 생기면 안 됩니다. 제대로 목소리 낼 후보를 선택해 주십시오.”

김철식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17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용산구에서는 한강로 1구역, 이촌동, 국제업무지구 등 개발 사업이 많이 진행되는데 대통령 집무실이 옮겨 왔다고 해서 규제나 제한이 있으면 절대 안 된다”며 “재개발·재건축을 정상적으로 진행해 구민들의 재산권을 지키는 구청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윤석열 정부는 ‘신용산 시대’를 얘기하는데 물론 그렇게 되면 좋겠지만 결국 그렇지 못할 것이라는 예감이 든다”며 “청와대 주변을 보면 수십년간 고도 제한 등 개발에 제한이 있었고, 그 경호 규칙이 그대로 적용된다면 용산 일대 재개발·재건축도 제한되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송영길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함께 ‘서울시민·용산구민 재산권지키기 운동본부’를 발족한 김 후보는 지난 9일 기자회견을 열고 구민들의 권리를 침해해선 안 된다는 뜻을 밝혔다. 김 후보는 “만약 서울시장과 용산구청장이 모두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된다면 과연 제대로 구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겠느냐”며 “앞으로 실제 주민 손해가 발생한다면 손해배상도 요구할 계획”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3선 용산구의원 출신인 김 후보는 국제업무지구에 상급종합병원 유치, 소상공인 적극 지원 등을 약속했다. 김 후보는 “지금 용산구에 규모가 큰 종합병원이 순천향대병원 하나뿐이어서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을 위해 구청에 전담팀을 만들어 운영자금 지원 등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자신의 강점으로 추진력을 꼽았다. 김 후보는 “2018년 이촌동 한 아파트 단지에서 상가와 결합개발을 추진하는데 동의율이 낮아 3~4년 동안 지지부진하다는 얘기를 듣고 중재에 나선 적이 있다”며 “아파트 주민, 상가 측과 6개월간 수십 차례 꾸준히 만나서 결국엔 합의를 이끌어 낸 경험이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구의원으로서 ‘안 되면 되게 하라’는 정신으로 주민 간 갈등을 조정해 왔다”며 “앞으로도 이렇게 끈질기게 일을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최선을 기자
2022-05-18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