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영희 명창 “무형문화재 반납하겠다”

신영희 명창 “무형문화재 반납하겠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2-05-17 20:48
업데이트 2022-05-18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부 ‘국악교육 축소→슬쩍 복구’
국악인과 협의전 언론 먼저 알려
“마치 선심 쓰듯이 여론몰이 나서”

이미지 확대
신영희 명창
신영희 명창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춘향가’의 예능보유자인 신영희(80) 명창이 교육부의 일방적인 태도에 반발해 무형문화재 보유 자격을 반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교육부가 새 교육과정에서 국악 교육을 축소하려다 반발이 거세지자 국악인 달래기에 나섰지만 되레 화를 키운 꼴이 됐다.

70년 소리꾼으로 살아온 신 명창은 17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새 교육과정에서 국악 내용을 빼려다가 18일에 국악계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하더니 돌연 복구 결정을 내놨다”면서 “줄곧 국악계를 무시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전 세계에 우리 음악이 알려지는 상황에서 국악을 드높이지는 못할망정 축소하려다 마지못해 되돌리는 교육부의 태도가 안타깝다”면서 “국악 교육을 축소하는 나라에서 받는 무형문화재 보유 자격은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지난달 공개한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에서는 교과서 집필과 수업의 기준이 되는 성취 기준에 국악 내용이 빠졌다. 그러자 신 명창을 비롯해 안숙선 명창, 이영희 가야금 명인 등 저명한 국악인들이 이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국악인 출신 트로트 가수 송가인도 학교에서 국악을 지켜 달라고 호소하고 나섰다. 국악계는 현 30% 수준인 국악 교육 비중을 50%까지 높여야 한다고도 했다.

반발이 거세지자 교육부는 ‘2015 교육과정’ 수준으로 국악 교육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국악계와의 협의 직전에 교육부가 이를 언론에 알리면서 오히려 국악인들의 분노를 샀다. 국악계 관계자는 “교육부가 마치 선심 쓰듯 여론몰이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오해를 바로잡는 노력을 이어 가겠다. 다만 국악 교육의 비중을 늘리는 것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2022-05-18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