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통화 증거 있다는 강용석…민주 “거짓말했겠나” 가세

尹통화 증거 있다는 강용석…민주 “거짓말했겠나” 가세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2-05-17 22:36
업데이트 2022-05-18 0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 “선거 개입은 전혀 없었다”
野 “통화기록 공개하라” 압박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출연진인 강용석 변호사가 4일 오후 경기 수원시 세류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2022.4.4 연합뉴스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출연진인 강용석 변호사가 4일 오후 경기 수원시 세류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2022.4.4 연합뉴스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은 강용석 무소속 경기지사 후보와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음에도 강 후보 측이 통화기록이 남아 있다고 반박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야당은 대통령의 선거 개입이라며 공세를 이어 갔다.

강 후보는 지난 16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 생방송에서 “언론 인터뷰 때문에 오해가 됐는데, 통화 당시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아니었다. 사법연수원 동기다. 원래 전화를 하던 사이”라고 말했다. 강 후보 측 권유 총괄선대본부장은 “강 후보에겐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이었던 이달 6일 금요일 밤 분명히 먼저 전화를 걸어와 통화를 한 기록이 남아 있다”고 주장했다.

강 후보는 앞서 언론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랑 싸워야지 왜 김은혜(국민의힘)를 공격하느냐’고 전화가 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전날 “대통령은 강 후보와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지만 강 후보가 다시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다만 강 후보는 17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순직 경찰관 묘소를 참배한 뒤 기자들에게 “전혀 (선거) 개입은 없었다. 말이 안 된다”며 윤 대통령이 선거에 개입했다는 더불어민주당의 공세에는 선을 그었다.

하지만 전날 윤 대통령과 강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한 민주당은 공세 수위를 높였다. 오기형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만약 윤 대통령이 강 후보와 통화하고도 거짓 해명을 하는 것이라면 당선인으로서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을 본인도 인지하고 있다는 뜻”이라며 “윤 대통령과 강 후보는 휴대전화 통화기록을 공개하라”고 했다.

이민영 기자
2022-05-1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