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16에 ‘박정희 패러디’ 합성사진 올린 수원삼성…“심려 끼쳐 사과”

5·16에 ‘박정희 패러디’ 합성사진 올린 수원삼성…“심려 끼쳐 사과”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5-17 15:29
업데이트 2022-05-17 15: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진=수원삼성블루윙즈축구단 인스타그램
사진=수원삼성블루윙즈축구단 인스타그램
프로축구 K리그1 수원삼성 블루윙즈 구단이 5·16 군사정변일에 맞춰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신시대 휘호와 사진을 패러디했다가 논란에 휩싸였다. 결국 구단은 공식입장을 밝히고 사과했다.

앞서 지난 16일 구단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박 전 대통령의 사진과 마스코트 아길레온의 얼굴을 합성한 사진이 올라왔다. 이와 함께 ‘내 一生(일생) K리그의 榮光(영광)을 爲(위)하여. 2022.5.16. 三代班長(삼대반장) 아길레온’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이는 유신시대에 박 전 대통령이 썼던 휘호 ‘내 일생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를 패러디한 것이다. 해당 게시물은 최근 K리그가 실시한 ‘K리그 마스코트 반장선거’에서 수원 구단 마스코트 아길레온이 1위를 차지하며 3년 연속 반장에 선출된 것을 축하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해당 게시물이 5·16 군사정변이 일어난 16일에 올라오면서 축구 팬들은 거센 비판을 제기했다. 5·16 군사정변은 1961년 5월 16일 박정희의 주도로 육군사관학교 8기생 출신 군인들이 제2공화국을 폭력적으로 무너뜨리고 정권을 장악한 사건이다.

결국 수원 구단은 게시물을 삭제하고, 17일 “5월 16일 구단 SNS에 게시된 마스코트 반장선거 당선 이미지로 인해 구단을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깊은 심려를 끼쳐드린 부분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밝혔다.

또 “구단은 향후 SNS 운영 시 더욱 엄격한 기준과 철저한 검토를 통해 이와 같은 일이 절대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