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역협력’ 대북 통지문 발송 시도… 北은 묵묵부답

‘방역협력’ 대북 통지문 발송 시도… 北은 묵묵부답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2-05-16 22:34
업데이트 2022-05-17 0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코로나 약품 유통 차질”
하루 39만명 늘어 120만명 확진
박진·中 왕이, 인도적 지원 논의

이미지 확대
마스크 두 장 겹쳐 쓴 김정은
마스크 두 장 겹쳐 쓴 김정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마스크를 쓰고 평양 내 약국을 찾아 코로나19 의약품 공급실태를 직접 파악했다고 16일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사진은 마스크를 쓴 김 위원장이 약국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내 코로나19 신규 발열자(확진자)가 하루 만에 39만명 넘게 발생하며 지난 15일 누적 발열자가 120만명을 넘어섰고, 누적 사망자도 50명으로 늘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이날 “관련 의약품이 제때 유통되지 않고 있다”며 간부들을 질타했다. 정부는 이날 대북 방역 지원을 위한 실무접촉 제안을 하려 했으나, 북측이 접수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조선중앙통신은 16일 김 위원장이 전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협의회를 소집해 의약품들이 약국에 제때 공급되지 못하는 실태를 점검하고 의약품 유통 책임이 있는 중앙검찰소장을 비롯한 사법·검찰 간부들을 강하게 질책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인민군대 군의 부문의 강력한 역량을 투입해 평양시 안의 의약품 공급 사업을 즉시 안정시킬 데 대한 당 중앙군사위원회 특별명령을 하달했다”고 보도했다.

우리 정보 당국은 북한의 코로나19 누적 사망자가 실제 공개 수치보다 5~6배가량 더 많다고 추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날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코로나19 방역협력 관련 실무접촉 제안을 담은 권영세 통일부 장관 명의의 대북 통지문을 발송하려 했으나 북측이 접수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박진 신임 외교부 장관은 이날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상견례 격 첫 화상통화에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 필요성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상호 지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이재연 기자
2022-05-1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