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르키우 탈환 임박…“우크라군, 두 번째 대승 될 듯”

하르키우 탈환 임박…“우크라군, 두 번째 대승 될 듯”

손지민 기자
입력 2022-05-16 16:43
업데이트 2022-05-16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르키우 주지사 “피란민, 집으로 돌아가기 시작”

이미지 확대
하르키우 전선 포진 우크라이나군 장갑차
하르키우 전선 포진 우크라이나군 장갑차 1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러시아군과의 전선에서 멀지 않은 하르키우 이지움 지구에서 장갑차에 탑승하고 있다. 2022.4.19 이지움 AFP 연합뉴스 2022-04-19
우크라이나 북동부에 있는 제2 도시 하르키우에서 러시아군의 완전 퇴각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우크라군, 러 국경까지 치고 올라가”
영국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은 올해 2월 24일 침공 후 처음으로 하르키우 도심에서 30㎞ 밖으로 밀려났다.

러시아군이 현재 머무는 곳은 러시아 국경을 따라 10㎞ 정도 가늘게 늘어진 지역으로 군사적으로 아무 의미가 없는 곳으로 평가된다.

올레흐 시네흐보우 하르키우 주지사는 16일 텔레그램 발표를 통해 “우크라이나군이 하르키우주와 러시아의 국경까지 치고 올라갔다”고 밝혔다.

다만 얼마나 많은 우크라이나군이 어느 지역에 있는 국경에 도달했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텔레그래프는 우크라이나군에는 수도 키이우 점령을 막은 데 이어 하르키우가 두 번째 대승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하르키우는 우크라이나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문화, 교육, 산업 중심지 역할을 하던 도시다. 러시아 국경 근처에 있는 요충지인 만큼 침공 직후부터 집중 공격을 받았다.

그러나 우크라이나군은 시가전의 특성을 이용해 러시아군의 점령 시도를 끈질기게 막아내다가 최근 반격에 성공하기 시작했다.

러시아군은 지난 4월 말 키이우 주변에서 패퇴하며 동부 돈바스와 남부 지역 공략에 집중한다며 ‘2단계 작전’을 선언했다.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군이 전열을 재정비하는 사이에 반격을 시작해 점령지를 수복해갔다.

러시아군은 하르키우에서 이렇다 할 전과를 올리지 못한 채 조금씩 후퇴하다 러시아 국경 근처까지 밀려났다.

텔레그래프는 “보기에는 질서정연한 것처럼 러시아군이 철수했지만 그래도 심각한 패배를 당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푸틴이 전격적 침공을 단행한 지 3개월 정도가 지난 현재 러시아군은 수비태세로 전환했다”며 “거기에서 질서정연하다는 것은 거의 아무 의미가 없다”고 설명했다.

우크라 “돈바스 대공세 대비 중”
러시아군이 하르키우에서 퇴각하고 있단 소식이 알려지자 피란민 약 2000명이 다시 하르키우로 돌아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네흐보우 주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우크라이나군이 적군을 물리치고 있으며 주민들이 집으로 돌아가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는 지역 주민들에게 “경보에 적절히 대응하고 불필요하게 거리에 있지 말 것을 촉구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집중 공략하겠다고 밝힌 돈바스 지역에서도 대공세에 대비하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전날 저녁 연설을 통해 “우리는 돈바스에 대한 러시아의 새로운 공격 시도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점령군(러시아군)은 여전히 그들이 막다른 길에 몰렸으며, 이른바 ‘특별 군사작전’ 실패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했다.
손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