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경에 장애인 예산 없어”…전장연, 용산서 출근길 도로점거

“추경에 장애인 예산 없어”…전장연, 용산서 출근길 도로점거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5-16 11:18
업데이트 2022-05-16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장애인 도로 점거 시위로 출근길 혼잡
장애인 도로 점거 시위로 출근길 혼잡 16일 오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장애인 권리 예산 보장 촉구 시위가 열린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에서 출근길 교통 혼잡이 빚어지고 있다. 이날 시위 참가자들은 신용산역에서 대통령실로 향하는 도로의 횡단보도를 점거했다. 2022.5.16 연합뉴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장애인 권리예산 보장을 촉구하며 16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일부 차로를 막고 시위를 벌였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7시 30분쯤 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대로변을 따라 행진하며 삼각지역까지 이동했다.

행진 도중 전장연 측 관계자 35명은 신용산역 인근 횡단보도를 건너다 도로 가운데서 멈춰서 30분 동안 발언을 진행했다. 이로 인해 전체 6개 차로 중 3개 차로의 차량 통행이 막혔다.

이에 경찰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이라며 즉각 경고 방송을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시위대와 약 30분 동안 대치했지만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50조원이 넘는 추경안이 국회에 올라갔는데 왜 장애인 예산은 없는 것이냐”며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식 때 자유를 강조했는데 장애인 자유는 없다. 저희도 자유로운 인간이 되고 싶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오전 7시부터 밤 10시까지 행진 신고를 한 사람들”이라며 “집회와 관련된 법률에 따라 합법적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오전 8시 30분쯤 삼각지역에 도착한 전장연은 숙대입구역 방면 승강장에서 기어서 지하철에 탑승하는 ‘오체투지’ 시위와 삭발식을 이어갔다. 박 대표 등이 휠체어에서 내려 탑승하는 과정에서 약 20분간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전장연은 당분간 매일 오전 4호선 삼각지역∼한성대입구역∼혜화역에서 오체투지 투쟁을 이어갈 예정이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