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학과 상생 협력… 교육·기술·환경 명품 도시로”

“대학과 상생 협력… 교육·기술·환경 명품 도시로”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22-05-15 17:38
업데이트 2022-05-18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박운기 후보

박운기 더불어민주당 후보
박운기 더불어민주당 후보
“서대문을 ‘교육’(Education), ‘기술’(Smart), ‘환경’(Green)이 한데 어우러지는 ‘ESG 명품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박운기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15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서대문구 주민들 삶의 질을 높일 구정 비전을 이같이 제시했다. 박 후보는 명지대, 연세대, 이화여대 등 지역 내 9개 대학과 협력해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역 자원인 대학과 협력해 스마트 기술 관련 사업을 함께 선보여 도시의 발전을 꾀할 계획이다.

박 후보는 “대학과 상생을 해야 새로운 일자리가 생긴다”면서 “예를 들면 스마트 기술 관련 인재가 많은 대학 내 구립 정보통신기술(ICT) 센터를 짓고, 구와 대학이 협력해 관련 사업을 진행하면 서로 ‘윈윈’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운동가 출신의 박 후보는 서대문구를 서울의 대표 녹색도시로 조성한다는 목표도 내세웠다. 홍제천을 완전한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하는 것을 비롯해 안산, 인왕산, 북한산 등 서대문이 지닌 자연환경을 기술과 접목해 통합 관리한다는 복안이다.

박 후보는 서대문구를 크게 4개 권역(홍제홍은·남북가좌·연희신촌·충현천연북아현권)으로 나눠 거점별 맞춤 공약도 내놨다. 박 후보는 우선 “홍제홍은 권역의 경우 쇠락한 유진상가를 철거하고 재래시장인 인왕시장과 연계한 공공 개발을 조속히 추진하겠다”면서 “서대문구에 이렇다 할 랜드마크가 없는 만큼 이 지역에서 주상복합 개발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간 균형 개발과 지역 활성화에도 초점을 맞춘다. 박 후보는 “저층 주거 단지가 밀집한 북가좌동의 경우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을 줄이기 위해 거점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희신촌권의 경우 마포구 홍대에 비해 위축된 대학가 상권을 살리기 위해 이대·신촌과 최근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연희동을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충현·천연동 일대는 독립문을 중심으로 역사와 문화가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독립공원과 서대문형무소, 영천시장을 연계하는 역사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지하에 ‘언더그라운드 시티’를 조성해 주민들이 평소 걸어다니면서 역사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2-05-16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