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UAE 대통령 별세에 장제원 특사 파견

尹, UAE 대통령 별세에 장제원 특사 파견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5-15 22:30
업데이트 2022-05-16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25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04.25 오장환 기자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25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04.25 오장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당선인 비서실장을 지낸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을 대통령 특사이자 조문사절단장으로 아랍에미리트(UAE)에 파견한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이번 조문사절단은 지난 13일(현지시간) UAE 아부다비 군주인 셰이크 할리파 빈 자이드 알 나하얀 대통령이 별세한 데 따라 우리 정부의 애도와 조의를 전달하기 위해 파견됐다. 장 단장과 주UAE 대사, 외교부 간부로 구성된 조문사절단은 이날 출국해 16일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신임 UAE 대통령 등 유족을 만날 예정이다. 조문사절단 파견과 별도로 윤 대통령은 지난 14일 유족과 UAE 국민에게 조전을 보내 애도의 뜻을 전했다고 대통령실은 덧붙였다.

지난 대선부터 대통령직인수위원회까지 윤 대통령을 가장 가까이에서 보좌한 장 단장을 UAE에 보낸 것은 외교적 중요성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UAE는 우리나라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우리 정부 대중동 외교의 핵심 국가로 꼽힌다. 문재인 전 대통령도 2017년 12월 당시 임종석 비서실장을 UAE에 특사 자격으로 파견한 바 있는데, 새 정부에서도 또다시 대통령의 최측근이 UAE를 챙기는 모습이 재연된 것이다.

장 단장은 이날 인천국제공항에서 출국에 앞서 취재진에 “UAE와 한 단계 높은 교류 협력을 하기 위해 무함마드 신임 대통령과의 면담도 계획하고 있다”며 “양국의 새로운 리더십이 서로 잘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교류하고 오겠다”고 밝혔다.

또 김성한 국가안보실장도 이날 주한 UAE 대사관을 방문해 조문했다. 대통령실은 “국가안보실장의 주한공관 방문은 이례적인 것으로, 이는 한국과 UAE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중요성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석 기자
2022-05-1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