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1호 약품’까지 기부… 北 ‘꿀·버드나무잎’ 민간요법 총동원

김정은 ‘1호 약품’까지 기부… 北 ‘꿀·버드나무잎’ 민간요법 총동원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2-05-15 20:44
업데이트 2022-05-16 0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국 이래 대동란’ 코로나 대응

의약품 태부족에 자가치료 권해
패독산 복용 등 대증요법도 소개
“주민들 약물 오남용 사망 비중 커”
간부들도 기부… 민심 이반 다독여
감염·사망자수 축소 발표 가능성

이미지 확대
검은 마스크 쓴 김정은
검은 마스크 쓴 김정은 김정은(가운데)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4일 양형섭 전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의 빈소를 찾아 애도하는 모습을 조선중앙TV가 15일 보도하고 있다. 조선중앙TV 화면 캡처
북한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건국 이래 대동란”으로 규정할 만큼 코로나19 폭증세가 심각한 가운데 김 위원장이 자신의 상비 약품인 ‘1호 약품’까지 내놓는 등 총동원 대응에 나서고 있다. 북한은 백신·치료제는 물론 해열제·진통제 등 기본 의약품이 절대 부족한 상황이어서 궁여지책으로 비과학적인 민간요법으로 대처하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

15일 노동신문은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집에서 자체로 몸을 돌보는 방법’ 기사에서 자가치료 내용들을 소개했다. 신문은 “기침이 나면 꿀을 먹어라. 열이 나면 파라세타몰, 이부프로펜 같은 해열진통제를 먹고 숨이 차면 창문을 열어 방안을 서늘하게 하라”고 권했다. 버티다 4주가 지나도 몸 상태가 나쁘고 기침, 각혈, 기절, 소변량 이상 등이 있는 경우에나 의사와 병원을 찾으라고 했다. 매일 수십만명대로 늘어난 감염 의심 발열자를 열악한 의료 인프라로 감당할 수 없기에 최소 한 달의 자가치료를 권하는 것으로 보인다.

신문은 전날엔 대증요법에 해당하는 ‘고려치료방법’을 소개했다. 경증 환자들에게 “패독산을 한 번에 4g씩 하루 세 번 식후 1~2시간 사이에 뜨거운 물에 타서 5일 마신다. 삼향우황청심환을 한 번에 한 알씩 하루 2~3번 더운물에 타서 먹는다”고 했다. 이어 “민간요법으로는 금은화를 한 번에 3~4g씩 또는 버드나무잎을 한 번에 4~5g씩 더운물에 우려서 하루에 세 번 먹는다”면서 “중환자는 의료일꾼들의 지시하에 산소요법, 스테로이드제 치료 등 전문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안내했다. 버드나무 껍질에 아스피린의 활성성분인 살리실산이 많아 민간에서 해열·소염제로 써 왔던 것을 소개한 것이다.

주민들 사이에선 코로나에 대한 부정확한 지식, 무분별한 민간요법으로 인한 약물 오남용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사람들이 스텔스 오미크론 변이 비루스 감염증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고 치료 방법을 잘 알지 못한 데로부터 약물 사용 부주의로 인한 사망자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시급히 바로잡기 위한 여러 사업들이 긴급 전개되고 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이 전날 ‘1호 약품’을 선뜻 기부한 데 이어 노동당 및 내각 간부들도 기부 대열에 합류하는 등 체제 위협으로 번질 수 있는 민심 이반을 다독이는 모습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하루빨리 온 나라 가정에 평온과 웃음이 다시 찾아들기를 간절히 기원하는 마음으로 가정에서 준비한 상비약품들을 본부 당위원회에 바친다”면서 “어렵고 힘든 세대에 보내 달라”고 했다.

아프리카 에리트레아와 더불어 ‘유이’(唯二)한 코로나19 백신 미접종 국가인 북한의 공식 통계가 믿을 만한지도 의문이다. 북한은 공식적으로 백신 접종자가 없는 데다 열악한 의약품·방역용품, 만성적인 영양 불균형으로 실제 상황은 한층 더 심각할 수 있다. 특히 북한에는 감염 여부를 판별할 신속항원검사 도구나 자가진단 키트도 없는 상황이다.
이재연 기자
2022-05-16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