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개방에 다시 북적이는 삼청동…“청와대-삼청동-경복궁이 코스”

청와대 개방에 다시 북적이는 삼청동…“청와대-삼청동-경복궁이 코스”

곽소영 기자
곽소영, 최영권 기자
입력 2022-05-15 15:58
업데이트 2022-05-15 15: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개방 후 첫 주말
점심 시간 삼청동엔 긴 줄···공실 사라져
공무원 손님 줄고 4050 관람객 늘어
“치안 강화해달라” 불안감 호소도
이미지 확대
청와대 개방 후 첫 주말을 맞은 15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2022.5.15 오장환 기자
청와대 개방 후 첫 주말을 맞은 15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2022.5.15 오장환 기자
청와대가 시민에게 개방된 뒤 첫 주말을 맞아 하루 4만 명에 달하는 관람객이 인근 삼청동과 효자동, 통의동에 몰려 모처럼 활기가 돌았다. 주변 상인은 1주일 만에 청와대 개방 효과를 실감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15일 낮 12시쯤 서울 종로구 삼청동 카페거리는 청와대를 관람한 후 점심을 먹으려는 시민들로 북적였다. 청와대 경내에 식사할 공간이 마땅치 않고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내부에서의 음식물 섭취를 자제해달라는 공지 탓에 사람들이 인근 식당으로 몰린 것이다.

오전 11시부터 청와대를 관람한 뒤 점심을 먹으러 온 권모(61)씨는 “2시간 동안 청와대를 천천히 구경한 뒤 맛집 거리가 있는 삼청동에서 점심을 먹고 경복궁 구경을 가는 코스를 짰다”며 “3달 전에도 삼청동에 왔었는데 그때보다 사람이 훨씬 많아 생동감이 든다”고 말했다.

인근 상인들은 청와대 개방으로 바뀐 상권을 일단 반기는 분위기다. 청와대 춘추문 근처에서 30년째 슈퍼를 운영하는 고모(70)씨는 “개방 전에는 공무원이나 경찰이 주로 왔는데 개방 후에는 물이나 아이스크림을 사먹는 일반 관람객이 많아졌다”며 “하루에 손님이 한 명도 없는 날도 있었는데 청와대 개방 후 3배쯤 늘었다”고 반겼다.

삼청동에서 한정식 식당을 운영하는 방모(58)씨는 “오전 10시부터 관광객이 들이닥친다”며 “기존 인력으로는 감당이 안 돼 직원을 추가 채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분식집을 운영하는 윤모(65)씨는 “개방 전에는 데이트하러 온 20~30대 손님이 많았지만 이제는 등산복을 입거나 친구·가족끼리 찾아온 40~50대 손님이 과반이 됐다”며 “겨울에는 삼청동 거리 3분의 1이 공실이었는데 지금은 반으로 줄어 상권이 많이 살았단 걸 체감한다”고 말했다.

인근 부동산 업자들은 상가 임대에 대한 관심이 전보다 늘었다고 말한다. 60년째 부동산을 운영해온 이재복(87)씨는 “개방 전후로 음식점이나 카페 위주로 상가를 물어보는 문의가 하루 4~5번 정도 들어온다”고 전했다.

서촌에서 부동산을 운영하는 이모(74)씨도 “유동인구가 늘어 상가 월세를 올릴지 고민 중인 건물주 연락이 늘었다”며 “식당은 개방 효과를 보겠지만 소매점은 매출이 크게 오르지 않은 가게도 있어 걱정스러워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공무원을 주요 손님으로 받았던 가게에선 개방 이후 오히려 매출이 줄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종로구 팔판로에서 분식집을 운영하는 유모(49)씨는 “날씨가 따뜻해지는 4~6월이 가장 손님이 많을 때인데 개방 이후 평일 점심 손님이 뚝 끊겼다”고 전했다.

인근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전모(55)씨도 “조용한 카페를 선호하던 공무원이 안쪽 골목까지 찾아왔지만 개방 후에는 관람객이 큰 식당가로 나가다 보니 손님이 30~40% 줄었다”고 울상을 지었다.

관광객이 몰리면서 치안 문제도 나온다. 팔판동 마을 통장인 강연복(57)씨는 “밤늦게까지 순찰하는 경찰도 많았지만 이제는 늦은 시간 청와대 직원들도, 경찰도, 주민도 사라져 오히려 깜깜하고 무섭다”고 전했다.
곽소영·최영권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