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짜계정 따져보겠다” 머스크, 트위터 인수전 또 잡음

“가짜계정 따져보겠다” 머스크, 트위터 인수전 또 잡음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5-15 15:38
업데이트 2022-05-15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밀유지 위반 항의 받아”…기업비밀 공개 논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AFP연합뉴스 DB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AFP연합뉴스 DB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14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 트위터로부터 인수 계약 관련 기밀유지 협약을 어겼다는 항의를 받았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트위터 법무팀이 막 전화를 걸어 내가 봇(스팸 자동 발송 소프트웨어) 확인 표본 수가 100개라고 공개한 것이 기밀유지협악(DNA) 위반이라고 항의해왔다”고 알렸다.

그는 앞서 지난달 트위터 인수 합의를 전격 발표했다가 얼마 지나지 않은 이달 13일 “트위터의 스팸 및 가짜 계정이 트위터 사용자의 5% 미만이라는 계산의 구체적인 근거를 기다리는 동안 인수 거래를 일시적으로 보류한다”고 말했다.

이어 트위터의 스팸 및 가짜 계정 현황을 직접 파악하기 위해 “내 팀이 트위터 공식 계정의 팔로워 중 100명을 무작위 표본 추출해 볼 것”이라며 “다른 분들도 똑같이 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보자”고 했다.

이와 관련해 한 네티즌이 어떤 절차로 분석을 진행할 것이냐고 묻자 머스크는 “합리적인 무작위 표본추출이라면 뭐든 좋다”며 “난 표본 수를 100개로 정했는데, 이건 트위터가 가짜·스팸·복제 계정이 (전체 사용자의) 5% 미만이라고 추산할 때 쓴 방식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트위터는 이 답변을 기밀유지 협약 위반으로 판단했다는 게 머스크의 전언이다.

트위터는 지난 2013년부터 스팸 계정 추정치를 사용자의 5% 미만이라고 공개해왔다. 다만 머스크는 이런 추산이 틀렸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업계에선 트위터를 440억 달러(56조5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한 머스크가 인수가격을 재협상하기 위한 계산으로 이 사안을 뒤늦게 문제 삼기 시작한 것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