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대통령 “코로나 백신 필요국에 빠른 접종 지원”

尹대통령 “코로나 백신 필요국에 빠른 접종 지원”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5-13 01:34
업데이트 2022-05-13 0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국제무대’ 화상 정상회의 참석
“글로벌 이니셔티브 기여 늘릴 것”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화상으로 진행된 ‘제2차 글로벌 코로나19 정상회의’에서 재원 추가 기여, 백신의 충분한 공급과 빠른 접종 지원 계획 등을 밝히고 있다. 이 회의는 윤석열 대통령의 첫 국제 무대 데뷔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화상으로 진행된 ‘제2차 글로벌 코로나19 정상회의’에서 재원 추가 기여, 백신의 충분한 공급과 빠른 접종 지원 계획 등을 밝히고 있다. 이 회의는 윤석열 대통령의 첫 국제 무대 데뷔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미국 등이 주도하는 ‘제2차 글로벌 코로나19 정상회의’에 화상 형식으로 참석했다. 취임 후 첫 국제 무대에 데뷔한 것으로, 윤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국제사회에 대한 한국의 기여 규모를 더욱 확대할 뜻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영상 메시지를 통한 연설에서 “한국은 코로나를 빠르게 종식시키고, 지속 가능한 글로벌 보건 대응체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해 왔다”면서 “앞으로도 우리는 코로나 종식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더욱 힘을 보태고, 그 책임과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우선 ‘ACT-A’에 3억 달러의 재원을 추가로 기여할 것”이라며 “시급히 백신이 필요한 국가들에 충분한 공급과 안전하고 빠른 접종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ACT-A는 코로나19 기초 보건 기술의 개발·생산·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출범된 글로벌 이니셔티브다. 한국은 지금까지 2억 1000만 달러를 기여해 왔는데, 윤 대통령은 새 정부에서 이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윤 대통령은 또 “세계보건기구(WH 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를 구축해 개도국들의 백신 자급화 노력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에도 적극 참여함으로써 국가 간 공조 체제 강화에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은 금융중개기금(FIF)의 창설을 지지한다”며 “이를 통해 국제사회가 충분한 재원을 신속하게 동원해 신종 감염병을 비롯한 새로운 보건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보다 많은 나라들이 연대하고 협력한다면 여러 위기를 잘 헤쳐 나가리라 생각한다”면서 “우리 역시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역할을 다해 나가고, 그것이 인류의 번영을 위한 길이라는 점을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백악관은 지난 10일 성명을 통해 자국과 벨리즈, 독일, 인도네시아, 세네갈과 함께 코로나19 정상회의를 개최한다고 발표하며 참가국에 한국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안석 기자
2022-05-13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