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확진 시 백신접종 시기는...1.2차 ‘3주’, 3.4차 ‘3개월’

코로나19 확진 시 백신접종 시기는...1.2차 ‘3주’, 3.4차 ‘3개월’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2-05-12 16:05
업데이트 2022-05-12 16: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광주 북구 한 병원에서 어린이가 유효성분이 기존 백신보다 3분의1인 소아용 화이자 백신을 맞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광주 북구 한 병원에서 어린이가 유효성분이 기존 백신보다 3분의1인 소아용 화이자 백신을 맞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자의 백신 접종 간격이 설정됐다. 방역당국은 확진일로부터 3주 후 백신 기초접종(1·2차)을 받고 추가접종(3·4차)은 확진일로부터 3개월 후에 받도록 기준을 정했다고 12일 밝혔다. 기존에는 ‘확진자는 증상 회복 및 격리 해제 후 기초 및 추가접종이 가능하다’고 안내했을 뿐 접종 간격을 명시적으로 제시하지는 않았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 브리핑에서 “누적 확진자수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감염으로 획득되는 자연면역 효과를 고려해 확진일로부터 기초접종 및 추가접종 간격을 설정했다”고 밝혔다.

미국은 지난 4월 코로나19 감염 후 백신 접종 간격을 3개월로 정했고, 호주·캐나다·영국 등도 1~4개월 범위 내에서 접종 간격을 다양하게 설정해 안내하고 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접종 간격 설정은 안전성의 문제가 아닌 효과성을 고려한 조치이므로, 권고 간격 이전에라도 접종을 희망한다면 기존처럼 접종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다만 감염으로 얻은 자연면역 효과와 지속기간을 고려하면 정부가 제시한 접종 간격에 따라 접종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방대본은 “현재로서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해외동향과 전문가 의견을 종합해 볼 때 자연면역이 3개월 이상은 지속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 접종한 뒤 확진됐다면 다음 번 접종은 일반적인 ‘접종 후 간격 기준’과 새로 나온 ‘코로나19 확진 후 간격 기준’ 중 늦은 시점을 골라 하면 된다. 예를 들어 1차 접종을 마친 사람은 접종일로부터 8주 후에 2차 접종을 해야 하는데, 7주차에 확진됐다면 ‘1차 접종 8주 후’ 기준에 따르지 말고 ‘확진일로부터 3주 후’에 2차 접종을 받을 것을 권고한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스파이크 단백질 구조의 안정성을 높이는 쪽으로 진화하며 전파력을 강화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스파이크 단백질은 사람의 세포와 결합하는 부분이다. 방대본은 충남대 강남숙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를 분석한 결과 ‘오미크론, 알파, 델타, 뮤’ 중 가장 최근에 등장한 오미크론 변이의 스파이크 단백질이 가장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향후에도 구조적 안정성이 우세한 경향의 변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스텔스 오미크론(BA.2)이 유입됐다는 북한 발표와 관련, 백신 공여를 검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필요 시 관계부처와 협의해 공여 가능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